속명 : 카에살피니아속 (Caesalpinia)


학명 : Caesalpinia coriaria (Jacq.) Willd.


일반명 : 디비디비 DiviDivi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dividive, guatapana, 스페인의 무역명으로는 dividive, dividivi,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nacascol, nacascolo, nacascolote, 엘살바도로에서 tinaco, 파나마에서 agallo, 콜롬비아에서 libidibi, barano, baranoa, 베네쥬엘라에서 guatapan, guatapanare, 하이티, 자메이카와 트리니다드에서 dividivi, 자마이카에서 libidivi, 전화란령 안티레스에서 dividivi, watapana라고 부른다.


분포
그레이터 안티레스, 세잉 토마스, 레써 안티레스에서 몬트세라트, 그레나다에서 화란령 안티레스까지 분포한다. 또 멕시코에서 콜롬비아와 베네쥬엘라까지 분포한다.
바하마와 기타섬에 분포하고 트리니다드에 성림되어 있으며 세계의 열대지역에 식재하고 있다.


나무성상
소형 낙엽성 수목으로 높이 약 7.5m(25ft.), 지름 약 30cm(1ft.)로 보통 자라지만 수간이 짧아서 밑에서 가지가 갈라지는 때가 많다.
수피는 담갈색 또는 회색으로 거칠고 두꺼운 인편상을 한다. 내피는 담홍색으로 쓴맛이 난다.
잔가지는 회색 또는 갈색으로 잔털이 있거나 없다.
꼬투리는 타닌 30~40%를 함유하고 있어서 유피제로 이용하며 열대 아메리카대륙, 미국, 유럽 등지에 수출하고 있다.
dividivi 한주의 나무는 매년 약 36kg(80 lbs)의 꼬투리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피에도 많은 타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염료(흑색)로도 이용하고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일반성질
변재는 넓고 백색 또는 황색이며 심재는 암갈색 또는 흑색이며 가끔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목재는 대단히 무겁고 단단하며 강도가 크고 내구성이 있다.
기건비중은 1.20 정도이고 마무리 가공성과 선삭에 적합하지만 작업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재용도
적색 염료를 채취한다. 수목은 밀원식물로도 가치가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