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페이바속 (Apeiba)


학명 : Apeiba Spp


일반명 : 두루 Duru


다른 속명
멕시코에서 peine de mico, 니카라과에서 burillo, 콜롬비아에서 corcho, 파나마에서 cortezo, 수리남에서 alastioelan, borredaballi, 페루에서 maqui-sapa, 브라질에서 cortica, gargauba라고 부른다.


분포
남아메리카 북부의 중앙 지역과 열대 아메리카에 넓게 분포하고 있다. 서인도제도, 멕시코 남부, 중앙아메리카에서 남쪽으로 브라질과 페루에 까지 분포한다.


나무성상
A. tibourbou는 소형, 중형수목이며 A. aspera는 대형수목으로 생장한다.
큰나무는 높이 약 36m(120ft.)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성질
심변재는 구별되지 않으며 재색은 담갈색에서 보리색을 나타낸다.
조직은 보통에서 거친 편이고 직선목리로 특별한 향기나 맛은 없다.
목재는 연한 선질물질(線質物質)이다. 매우 연하고 약하며 가볍다.
목재의 생재비중은 0.12~0.27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1%, 촉단(접선)방향 6.3%, 용적수축률 7.8%이다.
같은 수종인 cortezo (A. aspera)는 생재비중0.27, 기건비중 0.29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2.7%, 촉단방향 5.5%, 용적수축률 8.7%로 추정 보고하고 있다.
건조성은 전연 결함이 없이 잘 마른다. 모든 가공성은 양호한 편이지만 연질로 절삭면은 거칠다. 내부 내충성이 매우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낮거나 매우 낮고 수축률은 경단 방향이 매우 낮고, 촉단 방향도 낮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강성, 압축강도 및 경도 등이 매우 낮으며 심재의 내구성도 매우 낮다. 방부처리는 용이하다.


목재용도
브라질의 동부 연안에서는 땟목을 만드는데 duru목재를 이용하며 콜롬비아에서는 절연재(絶緣材)에 이 재료를 이용하고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