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부체나비아 (Buchenavia)


학명 : B. capitata (Vahl) Eichl. 또는 Bucida capitata Vahl.


일반명 : 그라나딜로 Granadillo, 옐로우 센다스 Yellow Sanders


다른 속명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gri-gri, ciruelillo, guaraguao, 쿠바에서 jucaro mastelero, jocuma, jucarillo, 베네쥬엘라에서 amarillo boj, amarillo, chicharro, 트리니다드에서 yellow olivier, 토바고에서 yellow sanders, 자메이카에서 wild olive, 하이티에서 bois margot, bois gris-gris, 과데루프에서 bois gli-gli, bois gri-gri, bois olivier,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oliver grand bois, angouchi des sables, 수리남에서 matakki, gemberhout, katoelima, toekoeli 등으로 부른다.


분포
쿠바, 자메이카, 히스파니올라, 퓨에르토 리코, 토톨라, 레서 안티레스, 트리니다드, 토바고에 분포하고 또한 파나마 그리고 베네쥬엘라에서 프랑스령 가이아나, 브라질, 볼리비아까지 남 아메리카에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낙엽성 중형 또는 대형 수목으로 높이 약 18~24m(60~80ft.), 지름 약 60~120cm(2~4ft.)로 생장하며 줄기가 곧고 밑 부분에 근장을 형성한다.
수피는 담갈색으로 평활하지만 잘게 많이 갈라진다. 내피는 황색이고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갈색~회색으로 어릴 때 잔털이 있으며 가늘고 긴 잎이 없는 엽적이 있거나 잎이 붙어 있다.


일반성질
변재는 담황색이고 심재는 담황색~금갈색으로 뚜렷한 경계는 없다. 목재는 무늬가 아름다우며 보통으로 단단하고 무게가 적당하며 강하다.
생재비중은 0.61~0.63이다.
높은 광택이 있으며 무늬가 좋고 직선목리로 조직은 보통이다.
생장륜은 암색 관공의 좁은 띠로 뚜렷하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8%, 촉단(접선)방향 5.7%, 용적수축률은 8.6%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생재비중 0.59, 기건비중 0.63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2.8%, 촉단방향 5.7%, 용적수축률은 9.6%로 예측보고 하고 있다.
건조속도가 빠르고 건조결함이 매우 적다.
절삭특성은 평삭, 면삭, 선삭, 천공, 통삭, 연삭과 나사못 저항 등이 양호하다. 심재는 지접부(地接部) 내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보통이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매우 낮으며 촉단방향은 낮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압축강도, 경도는 보통이지만 인성과 강성은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보통이고 방부처리는 매우 곤란하다.


목재용도
가구와 캐비넷 용재로 적합하지만 건축 구조, 후레임, 플로링, 합판, 무늬 단판, 내장, 조선, 제상, 선삭품 등 용도가 매우 많다.
일부 지역에서는 차광수와 풍치수로 식재하며 수피는 탄닌 함량이 많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