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베일쉬미에디아속 (Beilschmiedia)


학명 : B. pendula (Sw.) Benth. & Hook. f. 또는 Hufelandia pendula (Sw.) Nees


일반명 : 과존 Guajon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aquacatillo, aguacate cimarron, cedro macho,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aguacatillo, cigua amarilla, 쿠바에서 aceitunillo, aguacatillo, curavara, mulato, 자메이카에서 slogwood, slug-wood, 도미니카에서 laurier madame로 불리운다.


분포
그레이터 안티레스, 세잉 토마스, 그리고 세잉 킷드에서 세잉 빈센트까지 레서 안티레스에 생장 분포한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22.5m(75ft.), 지름 약 75cm(2.5ft.)로 생장한다. 수피는 암갈색으로 평활하고 약간 갈라지며 내피는 담갈색이다. 잔가지는 어릴 때 녹색이며 잔털이 있다.


일반성질
변재는 담갈색이고 심재는 핑크 갈색이다.
목재는 보통으로 단단하고 강하며 무거운 편이다.
서 인도제도산 aquacatillo의 생재비중은 0.54 이고 기건비중 0.59 정도이며 충해를 받기 쉽다. guajon과 같은 속인 뉴질랜드산 tawa의 생재비중은 0.58이며 전수축률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다만 용적수축률은 11.4%이고 실리카 함량이 0.14%로 보고되어 있다.
또 서 인도제도산 목재의 최근보고로는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6%, 촉단(접선)방향 9.1%, 용적수축률 13.5% 예측보고하고 있다.
건조속도는 느리지만 건조결함은 미미하다.
절삭특성은 평삭, 면삭, 연마, 못빼기 저항은 양호하나 선삭과 통삭은 보통이며 천공은 불량하다.


목재용도
목재용도는 조선, 일반 건축, 플로링, 합판, 가구와 캐비닛 작업과 목공용으로 이용한다. 과실은 동물사료로 쓰인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