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Abarema


학명 : A. jupunba (Willd.) Britton & Killip. 또는 Pithecellobium jupunba (Willd.) Urban


일반명 : 후루아사 Huruasa


다른 일반명
가이아나에서 huruasa, klaipio, kwatpain, kwatupana, orukorong, 브라질에서 angelim fraco, 콜롬비아에서 abey blanco, angelino, carbonero, 에쿠아도르에서 matzingua,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assao blanc, bois macaque, bois macaque de banc de sable, 수리남에서 fijinbladige sapo oedoe, horowassa, kleipjo로 불리움.


분포
칼리브 지역, 브라질, 콜롬비아, 에쿠아도르, 가이아나와 베네쥬엘라에 분포하고 같은 속의 다른 수종이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 아시아 지역에도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열대 아메리카에서는 활엽 중형 또는 대형 교목으로 높이 20~30m(66~98ft.), 지름 35~85cm(14~33inch)로 생장하고 밑 부분이 팽대하며 낮은 근장을 형성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며 변재는 백색 또는 황백색이고 심재는 담갈색~적갈색을 띤다.
조직은 고운 편에서 적절하게 거칠고 직선~교착목리를 나타낸다.
생재비중은 0.51 정도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5%, 촉단(접선)방향 7.3%, 용적수축률은 12.5%이다.
가공성은 톱질이 쉽고 건조가 빠르며 기계 절삭성이 좋다. 또 접착과 못, 나사못 지지력 그리고 마무리 작업 등이 양호하다.
로타리 단판 절삭이 양호하고 자연 내구성과 내부성은 보통이나 방부처리는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보통~높은 수종이며 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에서 모두 보통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가 높은 편이나 강성은 보통이고 압축강도 역시 보통이다.


용도
가구재를 비롯해서 내장, 단판, 보통 합판, 경목공재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