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쵸사 , 파파야
상태바
레쵸사 , 파파야
  • 편집부
  • 승인 2004.08.12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chosa, Papaya (C. papaya L.)

속명 : 카리카속 (Carica)


학명 : C. papaya L.


일반명 : 레쵸사 Lechosa, 파파야 Papaya


다른 속명
버진제도에서 papay, pawpaw, 스페인어로 papaya, 쿠바에서 furuta bomba, 멕시코에서 melon zapote, 콜롬비아에서 papyo calentano, 베네쥬엘라에서 lechosa, papaya, 아르헨티나에서 papayo, mamon, 미국과 영어로는 papaya, pawpaw, papaw, 불어로는 papaye, papayer, 전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서 papaya, papao, papay, 브라질에서 mamao, mamoeiro 등으로 불리운다.


분포
열대 아메리카 원산으로 알려져 있으나 원산지는 확실하지 않다.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 버뮤다, 서인도제도를 거쳐 멕시코에서 아르헨티나와 브라질까지 분포 생장하고 있으며 구세계의 열대지역에도 분포한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소형 속성 생장수종으로 높이 약 6.0~7.2m(20~24ft.), 지름 약 20~40cm(8~16inch)로까지 생장하며 좁은 수관을 가지고 있다.
수피는 녹색 또는 회갈색~담회색으로 평활하고 뚜렷하며 넓은 수평의 엽적을 가지고 있다. 내피는 녹색 또는 황색이고 자극성 있는 약간 쓴맛이 있다.
초본성의 줄기임으로 보통 다년생 거대 초본으로 말하기도 한다.


일반성질
목재는 백색 또는 담황색으로 매우 연하고 가벼우며 중심부에 백색의 큰 수조직(髓組織) 을 가지고 있으며 비어 있다.
목재는 이용되지 않고 있다. papaya는 가장 인기있는 과실의 한 종류이며 품종에 따라 모양의 변이가 크다.
메론과 같이 큰 것은 길이 45cm(18inch)에 무게 9kg(20lbs)나 되고 야생의 작은 것은 불과 길이 5cm(2inch)밖에 안된다. 과실은 식탁에 오르고 야채로 조리할 수 있으며 쥬스로도 만든다.
papaya의 수체 각 부분은 papain이라는 효소가 들어있어 다른 음식물을 소화시킬 수 있다.


목재용도
papaya는 가정약과 의약품으로도 이용한다. 수목은 풍치수로 식재하며 꽃은 밀원식물이 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편집부   webmaster@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