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 경기도 용인 부근에 지어진 목조주택은 화려하거나 세련됐다는 수식어 대신 고즈넉하고 부드러운, 목재 그대로의 느낌이 온전하게 살아 있다. 평생 후학 양성에 몸 바친 학자가 은퇴 후 가족들과 함께 남은 여생을 편안하게 보내기 위해 짓고자 했다. 아울러 업계의 발전을 위한 발판으로 국내에서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CLT(Cross Laminated timber) 구조를 적용, 첫 사례로써 세간에 선을 보였다. 목조건축의 가장 이상적인 구조를 적용한 집을 지금 만나보자. 
 

침실

목재 업계와 후학 위해 설계 맡기다
해당 목조주택의 설계와 시공을 맡긴 건축주는 한 평생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후학들을 양성하고, 한국 목재 업계에 숱한 인재를 배출한 학자다. 그 오랜 세월 동안 목재와 함께하며 목재가 인생의 전부였던 건축주는 이제 자리에서 내려와 가족들과 함께 여생을 보낼 집을 짓기로 했다. 그런 그의 집마저도 목재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주택을 CLT 구조를 적용해 만들기로 했다. 한국 최초의 CLT 적용 건축물이자 건축주가 머물 보금자리를 만드는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이다. 설계는 가와건축, 목조주택 시공사는 스튜가 목조건축연구소가 맡아 진행했다. 

주방

미지의 CLT, 한 발 앞선 일본을 찾다
건축 구법 상 국내 전례 없었던 CLT였기에 설계에 앞서 우리보다 앞서 CLT 제작과 공사를 실천한 일본 시장을 답사하며 호흡을 맞춰 나갔다. 건축주의 집은 구조와 실내 마감으로 쓰자는 것 외는 여느 건축과 다르지 않았다. 은퇴 후 노년을 보낼 집이기에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 공간을 만들어야 했다. 가와건축은 그간 살아온 공동주택의 삶의 형태와 단독주택만의 장점을 잘 어우러지게 하는 동시에 그간 많이 봐온 판넬 방식의 구법이 아닌 CLT를 사용함에 있어 잠재된 가능성을 다양하게 관찰해보고자 했다. 설계사이자 학도 입장에서 의욕에 불이 붙은 것이다. 
설계에 들어가면서 건축주의 사회적 비중과 활동을 고려해 가족공간과 응접 공간의 구분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마치 옛집의 사랑채와 같이 안채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채 나누기를 했고, 사적 공간과 다소 공적인 거실 공간을 현관을 중심으로 좌우로 분리시킨 후 복도로 연결했다. 두 개 층으로 구성된 안채와 높은 층고의 단층 거실이 병치되며 맞배지붕과 평지붕의 결합으로 공간의 다양함을 만들었다.

거실

고유의 색을 살려 주변과의 조화 고려
외부 조형은 공간의 기능에 의해 분절돼 거대해 보이지 않았으면 했다. 지붕은 박공과 평지붕이 섞여 있어서 보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이지만 안정감 있는 조화를 기대했다. 재료와 칼라는 방부 처리된 무절 삼나무와 붉은 고벽돌을 사용해 재료가 가진 고유색이 돋보이며 주변과 조화를 고려했다. 구조로 쓰인 낙엽송으로 제작된 CLT는 면상 구조로 벽이 되고 슬라브가 되지만 실내에는 노출돼 인테리어의 주재료가 됐다. 단열은 목섬유 단열재를 라슨 트러스를 사용해 부착했으며 캐나다 에너지 효율 성능 테스트 기준을 통과한 슈퍼-E 하우스 인정을 받았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선택하다
처음 만들어보는 CLT구조라 제작에 애로가 많았다 우선 CLT 제작 회사에서도 첫 작업인지라 대형 프레스가 없어 기존의 프레스를 이용해야하니 제작사이즈의 한계를 현장에서 결합으로 해결해야 하는 애로가 있었다. 그런 이유로 많은 패널조각을 조립하다보니 조립순서도 뒤섞이고 시간이 많이 걸렸다. 
특히 구조를 숨기는 구법이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로 노출 시키다보니 더욱 정밀한 작업이 요구됐고 작은 공사에 시간은 모두 인건비로 지불되니 자연 공사비 상승으로 이어졌다.

HOUSING PLAN 
대   지   위   치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대   지   면   적 : 597㎡
건   축   면   적 : 119.22㎡
연      면      적 : 267.05㎡
공              법 : 철근콘크리트조 지상 1, 2층 CLT(구조용 면재료) 목구조
창      호      재 : 삼익산업 이노틱 3종 창호
단      열      재 : 이소바
마      감      재 : 벽돌 다우무역 적색고벽돌
지      붕      재 : 가와카미 목재(목클처리)
철               물 : 심슨스트롱타이
설               계 : 가와종합건축사사무소        
시               공 : 스튜가목조건축연구소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