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비르소니마속 (Byrsonima)


학명 : B. coriacea (Sw.) DC.


일반명 : 마리카오 (Maricao), 세레테 (Serrette)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doncella,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peralejo, 쿠바에서 peralejo pinar, 콜롬비아에서 piginio, 베네쥬엘라에서 manteco sabanero, manteco, manteco de agua, chaparro de chinche, 자메이카에서 hogberry, locust tree, 도미니카와 그레나다에서 mauricef, 세잉 루시아에서 bois tan, 바바도스에서 barka-locust, locust berry, 전영령 가이아나에서 hicha, 그레나다와 트리니다드에서 serrette, 토바고에서 rosewood, 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서 hollyhock, 과데루프와 마르티니크에서 bois tan, mauricef, 수리남에서 holia, moeleri, sabana kwarie, 브라질에서 pau de cortume, pessegueiro bravo 등으로 부르고 있다.


분포
쿠바와 자메이카에서 트리니다드 및 토바고까지 서인도제도에 분포하고 또한 가이아나에서 콜롬비아, 파나마까지 그리고 남쪽으로 페루, 볼리비아, 브라질까지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30~36m(100~120ft.), 지름 약 60~90cm(2~3ft.) 또는 그 이상으로 생장한다.
근장은 형성하지 않고 길이 18~21cm(60~7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수피는 회색으로 평활하며 약간 거칠고 작은 혹이 많다. 내피는 핑크색이며 쓴맛이 있다.


일반성질
변재는 회색~적갈색이고 심재는 일반 암색 줄무늬가 있는 자색을 띤 적갈색이다.
목재는 보통으로 단단하고 무거우며 비중은 0.64이며 또 다른 보고로는 생재비중 0.57~0.64 정도이다.
조직이 고우며 직선~교착목리이고 보통의 강도이나 부스러진다. 절삭특성은 평삭, 면삭, 선삭, 연삭은 양호하다.
천공과 통삭은 우수하고 나사못저항은 불량하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0%, 촉단(접선)방향 8.2%, 용적수축률은 12.2%이다.
건조는 비교적 용이하나 약간의 할렬과 뒤틀림이 생긴다.
내충성은 매우 약하나 내부성이 약간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보통이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보통이나 촉단방향은 높은 편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압축강도, 경도는 높고 강성은 보통이며 인성은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낮고 방부처리는 보통이다.


목재용도
제재용, 가구와 캐비넷, 선삭품, 플로링, 내장, 기타 미장용으로 하고 이밖에 일반 목공, 중구조, 단판과 합판용재로 이용한다.
수피에서는 탄닌을 채취하고 폐재는 제탄에 이용한다. 수목은 꽃이 아름다우므로 풍치수로 적합하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