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시포우레아속 (Cassipourea)


학명 : C. guianensis Aubl.


일반명 : 팔로 데 공골리 Palo de gongoli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palo de orejas, palo de gongoli, palo de toro,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palo robinson, 쿠바에서 cuco, 파나마에서 goatwood, 베네쥬엘라에서 mamoncillo, mamoncillo blanco, 전전영령 혼듀라스에서 waterwood, 도미니카에서 goyavier, bois i'ill, bois die, bois agouti, 과데루프에서 bois d'ail로 불리우고 있다


분포
몬트세라트와 과데루프에서 그래나다와 트리니다드까지 그레이터 안티레스와 레서 안티레스에 분포 생장한다. 또한 멕시코에서 엘살바돌을 제외한 중앙 아메리카를 거쳐 가이아나, 브라질, 페루, 에쿠아도르까지 분포한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에서는 상록성의 소형수목으로 높이 약 6m(20ft.), 지름 약 10cm(4inch)로 생장하며 때로는 가지가 높이보다 더 길게 뻗는다. 수피는 암회색이며 평활하고 잘게 갈라진다. 내피는 담황색으로 약간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가늘고 어릴 때 녹색이지만 차츰 회색 또는 갈색으로 된다.


일반성질
변재는 황색으로 폭이 넓고 심재는 담갈색이다. 적당히 단단하고 무거우며 강하고 고운 조직을 가지고 있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3.5%, 촉단(접선)방향 8.0%이다. 같은 수종인 아프리카산 bastard onion wood (C. gerrardii)는 생재비중 0.53, 기건비중 0.59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6%, 촉단(접선)방향 7.2%, 용적수축률 12.6%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
마무리 가공성이 양호하고 적당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재용도
전주를 비롯하여 기둥, 철도 침목, 주택 구조 및 일반 목공용재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