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르토카르푸스속 (Artocarpus)


학명 : A. altilis (Parkinson) Fosberg


일반명 : 파나펜 Panapen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와 스페인어로 arbol de pan, palo de pan, pan, pana, 퓨에르토 리코에서 lavapen, mapen, bombilla, pichones, forastera, casta?a,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buen pan, albopan, pan de fruta, 쿠바에서 castano del malabar, 과테말라에서 majapan, fruta de pan, pan de fruta, castana, 혼듀라스에서 majapan, 미국과 영어로는 breadfruit, 또 영어로는 breadnut, 트리니다드에서 chataigne, 전영령 혼듀라스에서 majapan, 불어로는 arbre a pain, fruit a pain, 하이티에서 arbre veritable, 전프랑스령 서 인도제도에서 chataignier, chataignier du pays, 전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서 palu di fruti pan, broodboom, 수리남에서 broodboom, 브라질에서 fructa pao 등으로 불리운다


분포
남태평양 제도의 토착수종으로 서인도제도에 넓게 식재하고 있으며 육지에서는 열대 아메리카에 넓게 식재 생장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플로리다 남부에 드물게 생장하고 있고 키 웨스트(Key West)에서만 열매가 맺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18m(60ft.), 지름 약 60cm(24inch)로 생장하며 비교적 적은 몇 개의 가지를 가지고 있다.
수피는 갈색으로 평활하며 피목을 가진다. 내피는 백색으로 거의 맛이 없으며 백색의 약간 쓴 라텍스를 가지고 있다.
같은 수종인 필리핀산 rimas와 antipolo는 높이 30m, 지름 90cm에 달한다.


일반성질
변재는 담황색~황갈색이며 심재는 금색이나 때로는 오렌지색 반점을 나타내기도 한다.
목재는 매우 연하며 가볍다.
전건비중 0.30, 기건비중 0.28 정도이고 무게에 비하면 단단하고 강한 편이다. 그러나 같은 수종인 아시아산의 경우 antipolo (A. blancoi)는 생재비중 0.42, 기건비중 0.45이고 anubing (A. ovata)은 생재비중 0.47, 기건비중 0.51이며 chapalish (A. chapalsha)는 생재비중 0.40으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9%, 촉단(접선)방향 5.5%이다. 내충성은 매우 약하다. 목재조직은 넓은 도관 세포의 조직대를 가지고 있어서 약간 거칠고 연륜은 형성되지 않는다.
건조율과 건조결함은 보통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절삭성은 평삭이 양호하나 면삭, 선삭, 천공, 통삭은 매우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내할렬성은 매우 우수하다.


목재용도
퓨에르토 리코에서 내장(內裝) 칸막이용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 밖에 다른 지역에서는 제상(製箱), 경구조, 오락용품재로 이용하고 balsa의 대용재로 쓰고 있다. 수목은 조경수와 녹음수로 식재하며 잎은 사료로 이용하고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