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라우카리아속 (Araucaria)


학명 : A. angustifolia (Bert.) O. Kuntze 또는 A. brasiliana A. Rich


일반명 : 파라나 파인 Parana pine


다른 속명
브라질에서 pinheiro do parana, pinho brasileiro, 파라과이에서 pinheiro do brasil, pino blanco, 아르헨티나에서 curity, pino parana로 불리운다.


분포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브라질의 Rio Grande do Sul, Santa Catharina, Parana 지역에 분포하지만 경제적인 면에서는 파라나주에 집중 되어 있다.


나무성상
높이 약 24~36m(80~120ft.)로 생장하며 길이 약 18m(6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변재는 황색이고 심재는 밝은 청색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는 갈색이다. 조직은 춘추재대의 차이가 없이 고르며 직선목리를 나타낸다.
특별한 향기와 맛은 없다. 생재비중은 0.45정도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3.8%, 촉단(접선)방향 7.3%, 용적수축률 11.6%이다.
건조는 다른 침엽수 목재보다 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고 찌그러짐이나 터지는 등의 결함이 일어난다. 건조속도도 느리다.
작업성은 양호하며 마무리가 좋다. 압축이상재(壓縮異狀材)가 있을 때는 절삭 후에도 상당한 변형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접착성과 도장성은 양호하고 내부성은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낮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이 낮지만 촉단방향은 보통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는 보통이고 강성은 낮은 편이며 압축강도는 보통~약하다. 인성과 경도는 낮고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으며 방부처리는 보통이다.


목재용도
목재의 용도는 구조재(構造材), 내장, 창틀재, 가구 및 캐비넷, 상자류, 단판과 합판, 펄프와 제지용 등으로 넓게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