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스피도스페르마속 (Aspidosperma)


학명 : A. polyneuron M. Arg.


일반명 : 페로바군 Peroba group


다른 속명
브라질에서 amarello, amargoso, sobro, peroba, bucheiro, 아르헨티나에서 ibira-romi, palo rosa라고 부른다


분포
브라질 남동부와 아르헨티나 Selva Misionera 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Sao Paulo주에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무성상
대형 거대수목으로 높이 약 42m(125ft.)에 달하는 우량목으로 지름 120~150cm(4~5ft).에 달하며 길이 9m(30ft.)의 무절재를 보통 생산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으며 변재는 황색이고 심재는 벌채시 장미적색~황색에 자(紫)색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으나 대기중에 노출됨에 따라 갈황색 또는 암갈색이 된다.
조직은 곱고 균일하며 직선 또는 불규칙 목리이다.
향기는 없으나 쓴맛이 있다.
생재비중은 0.67 정도로 보통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3.8%, 촉단(접선) 6.4%, 용적 수축률은 11.6%이다. 건조시 할열 또는 터지는 일이 거의 없으나 뒤는 경향이 있다.
불규칙 목리를 가진 목재를 제외하면 작업은 쉽게 할 수 있는 편이며 칠질이나 접착성이 우수하다. 심재는 내부성이 있으나 내충성은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보통이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이 낮으며 촉단방향은 보통이다.
기계적성질은 곡강도, 압축강도는 보통이며 강성과 인성은 낮은 편이고 경도는 높다.
심재의 내구성은 보통이며 방부처리는 매우 곤란하다.


목재용도
일반구조용재를 비롯하여 가구 및 캐비넷작업, 미장단판, 플로링, 내장, 창틀, 선삭재(旋削材)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