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봄바콥시스속 (Bombacopsis)


학명 : B. quinata (Jacq.) Dugand


일반명 : 포쵸테 Pochote


다른 속명
혼듀라스와 니카라과에서 cedro espino, 베네쥬엘라에서 saqui-saqui, 콜롬비아에서 ceiba tolua라고 부른다


분포
니카라과서부, 코스타 리카, 파나마의 소개림(疎開林)에 일반적으로 분포하며 낮은 언덕과 산복의 배수가 잘되는 산지림에 분포한다.


나무성상
중형 또는 대형수목으로 높이 약 30m(100ft.), 지름 약 90cm(3ft.)가 일반적이나 때로는 150~180cm(5~6ft.)에 달한다. 수목은 많은 가지를 가지며 넓은 수관을 형성하고 다소 불규칙한 수간을 가지며 근장을 일반적으로 형성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며 변재는 황색이고 심재는 벌채시 균일한 담홍색 또는 담홍갈색이며 노출에 따라 담적갈색~암적갈색이 된다.
조직은 보통으로 직선 또는 약간 교착목리이다. 특별한 향기는 없으나 때로는 떫은 맛을 가진다.
생재비중은 0.45~0.56, 기건비중 0.48~정도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3.4%, 촉단(접선)방향 6.2%, 용적수축률은 10.0%이다. 또 같은 수종인 베네쥬엘라산 saqui-saqui는 경단방향 3.7%, 촉단방샹 5.8%, 용적수축률 9.5%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또 같은 속의 다른 수종인 bongo macho (B. sessilis)는 경단방향 4.8%, 촉단방향 7.1%, 용적수축률 15.1%로 매우 높은 치를 예측보고하고 있다.
건조속도는 매우 느리고 약간 뒤거나 할열이 생긴다. 작업이 용이하고 마무리가 양호하며 못밖기가 쉽다.
심재는 내부성이 우수하나 내충성은 불량하고 파나마에서는 내해충성이 양호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낮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에서 모두 보통이다.
기계적성질은 곡강도가 낮거나 보통이고 강성, 압축강도, 인성과 경도 등이 모두 낮다.
심재의 내구성이 매우 높거나 높으며 방부처리는 매우 곤란하다.


목재용도
일반건축 용재를 비롯하여 내장, 가구재료, 단판과 합판, 파티클보드, 펄프?제지용재로 이용 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