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토스템마속 (Catostemma)


학명 : C. fragrnas Benth.


일반명 : 샌드 바로말리 Sand baromalli


다른 속명
가이아나에서 adarouna, baramanni, baromalli, katamana, koron, paku, sand baromalli, simana, 프랑스령가이아나에서 flambeau rouge, 수리남에서 baramani, foetei, kajoewaballii로 부르고 있으며 무역시장에서는 baromalli로 통한다.


분포
남아메리카의 가이아나에 주로 분포한다.


나무성상
높이 30~45m(100~150ft.), 지름 60~90cm(24~36inch) 때때로 120cm(48inch)로 생장하며 줄기는 곧고 가늘며 길다. 또 줄기는 원통상으로 분은 근장을 형성하지 않으며 길이 21~27m(70~90ft.)이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으며 변재는 담황갈색이고 심재는 둔황갈색~담홍갈색이다.
조직은 거칠고 직선목리이다. 실버무늬를 관찰할 수 있다.
생재비중은 0.45, 기건비중 0.59정도이고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5.4%, 촉단(접선)방향 11.7%이다. 톱질이 쉽고 날무딤효과는 적당하고 건조는 느린편이다.
변형이 적고 할열은 적당하나 사용중에는 변형이 생긴다.
절삭성은 단단한 조직이므로 적당히 어렵고 날카로운 날벼름이 필요하다. 접착이 양호하고 못지지력이 좋으며 마무리는 휠러 처리가 필요하다. 단판절삭이 용이하나 내부, 내충, 내백의성이 불량하다. 그러나 방부처리는 양호하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보통이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보통이고 촉단방향에서 매우 높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가 낮고 강성도 낮으며 압축강도도 낮다.


목재용도
내장, 일반합판, 경목공, 값싼 가구, 제상, 펄프재, 치수안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 곳의 일반 구조용재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