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P.N.G) Basswood PNG ...................(인도네시아) Sendok sendok, Merbulan
(피지) Kauvula ..................................(사바) Sendok sendok
(브르네이) Sindok sindok ..................(말레이) Sesendok
(사라왁) Sesendok, Turbulan........... (필리핀) Gubas
(이리안자야) Cheese wood, White milk wood
(오스트렐리어) White milk wood, Cheese wood


Image_View


분포
주로 타이, 필리핀, 말레이, 스마트라, 보르네오, 슬라웨시, 마루쿠, 뉴기니아에 분포하는데, 약 13종이 있으며, 삼림중의 중하층을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저지림 특히 이차림에 많고, 양성수종으로서 생장은 빠르다.


성상
일반적으로 중경목으로서, 수고는 20∼30m, 흉고직경은 40∼60cm정도, 개중에는 약간 큰 것도 있어 직경이 70∼80cm 되는 것도 있다. 외수피는 밋밋하고 도색을 띤 황색또는 회갈색이며, 내수피는 황색인데 단단하다.


목질
변재와 심재는 색깔로서 구별은 되지 않는다.재색는 약간 밝은 황색으로서, 처음 자른 원목에서는 녹색끼가 돈다. 외기에 접하면 담갈색이 된다. 목리는 옆으로 되어 있거나 교차하고 때때로 파상무늬를 나타낸다. 나무결은 조잡하고 약간의 광택이 있다.
취약심재 이외에는 다른 천연결점이 없고 임지에서 반출할 때 충해나 청변균에 대한 침해가 주의를 요한다. 목재는 경연한데 기건비중은 0.30~0.65 정도의 기록치가 있다. 톱질은 용이하지만 거스름이 일어나기 쉽고 대패질은 잘 되며 도관은 크게 보인다.
silica를 함유하고 있으나 가공은 용이하다. 기계적 강도는 약하고, 못을 박을 때 할열에 저항하는 힘이 강하다. 수축은 수종에 따라 다르나 중정도인 것이 있고 많이 되는 것도 있다. 천연 건조할 때 청변균의 침해가 많고, 구부러짐, 표면할등이 일어난다.
내구성은 낮고 내충성도 낮다. 방부제 주입은 용이하다. 이 수종은 외관상 Pulai나 Jelutong에 유사하지만, 방사유관을 갖고 있는 것과 재의 색이 녹색쪽으로 기울며 규칙적 간격의 목부유조직대(木部柔組織帶)가 존재하는 것으로서 구별된다.


Image_View


용도
상자재, 성냥개비, 가설구조용재, 조작재, 조각용재 등 로타리 절삭시 취급은 용이하데 밀착성이 있고 건조할 때에는 할열이 생기기 쉽다. 합판용재로 향후 사용에 각광받는 수종이다. 적당히 보존처리하면 외장재로도 가능하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