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merica]
■더 좁혀진 美 국채장단기 수익률 격차
미국 국채 10년 물과 2년 물의 수익률 격차는 5/11일 기준 43.1bp로, 격차는 10년래 최소 수준으로 좁혀졌다. 시장 참여자들은 장단기 국채 수익률 격차가 좁혀진다는 것은 Fed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짐과 동시에 미국의 장기 경제전망이 불안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유가상승, 美 셰일오일 채굴 ‘붐’
국제유가가 70달러를 넘어서자 미국의 셰일오일 업체들은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있다. 2016년 5월 미국 퍼미안 분지의 셰일오일 시추기는 133개였지만, 유가가 상승하면서 5/11일 기준 시추기는 463개로 증가했다. 셰일오일 생산량도 2016년 초에는 하루 2000만 배럴이었으나, 현재는 하루 3000만 배럴을 생산하고 있다. 향후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제재가 본격화되면 하반기 미국 셰일오일 생산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美中 서로 무역제재 완화하며 화해모드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ZTE는 미국의 대북,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향후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가 금지되는 제재를 미국으로부터 받았다. 그러나 ZTE가 미국 제재 여파로 회사 생존이 위협받자, 미국은 중국과의 원만한 무역협상을 위해서 ZTE제재를 완화할 것을 시사했다. 이에, 중국도 미국측 제재 완화에 화답하듯, 오랫동안 보류해 온 미국 퀄컴의 네덜란드 반도체기업 인수 승인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골드만 “美 금리 年 3.6%까지 오른다”
미국은 금융위기 이후 적자재정을 편성하여 8년째 경기를 확장했다. 이에 미국은 완전고용 상태(실업률 3.9%)까지 진입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1조5,000억 달러의 감세안을 확정하고, 경기확장과 부채상환(지난해 재정적자 6,680억 달러)을 위해 채권을 더 발행하고 있다. 미국이 완전고용 상태에서 유가상승, 보호무역, 인건비상승에 따른 물가상승 뿐 아니라, 대규모 감세 및 재정부양으로 자산거품을 만든다면 금리인상속도가 빨라져, 한국 뿐만 아니라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 등 큰 충격을 받을 수 있다.   

  중국 [China]
■中 지분제한 풀자 테슬라, 상하이에 100% 자회사 설립
중국이 자동차회사의 외자 지분한도를 폐지함에 따라, 미국의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는 100% 지분의 중국 현지법인을 상하이에 설립할 계획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친환경 자동차시장이다. 지난해 중국의 친환경차는 153만대로 전체 자동차의 0.7%이며, 2025년까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25%를 친환경차로 대체할 계획이다. 테슬라는 지난해 중국에서 전년대비 51.6% 증가한 17,000여대의 전기차를 팔았다. 

■美 제재 틈타, 이란 유전·철도 쓸어 담는 중국
미국이 이란 핵협정에서 탈퇴하면서, 이란에 진출한 유럽기업에게도 제재를 가하겠다고 하자, 유럽기업들은 미국에 불만이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이란에서 철수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기회를 틈타 중국기업들은 유럽기업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이란에서 석유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로 중국은 이란을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의 핵심 거점지역으로 삼고, 이미 중국과 이란을 잇는 화물열차도 운행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지난해 이란의 고속철사업에도 16억 달러를 투자했다. 이란은 미국의 제재로 달러결제가 불가능해지면 위안화를 이용해 결제할 계획이다. 

■中, 美 대두 보복관세 중단 검토
중국은 4/2일부터 미국 산 돼지고기, 과일, 견과류 등 128개 품목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4/4일 부터는 미국 산 농산품, 자동차, 항공기 등 106개 품목에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그러나 미국이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ZTE에 대한 제재완화를 시사하자, 중국도 미국 산 농산물에 대한 보복관세를 철회했고, 미국의 퀄컴의 네덜란드 반도체업체 NXP 인수안을 다시 검토하기 시작했다. 

  일본 [Japan]
■일본 경제 성장레이스 2년 만에 ‘브레이크’
일본은 지난해 4분기까지 8분기 연속 성장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GDP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0.2%로, 연 율로 환산하면 -0.6% 감소했다. 일본 GDP의 60%를 차지하는 민간소비가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기업의 투자와 수출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유럽 [Europe]
■HSBC 사상 첫 블록체인 활용 무역금융 거래
영국계 은행인 HSBC는 미국 농산물 기업이 아르헨티나 산 콩을 말레이시아로 수출하는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거래를 성사시켰다. 일반적인 무역거래는 수입업자가 거래은행을 통해 신용장을 수출업자에게 보내면, 수출업자는 이를 바탕으로 어음을 발행하고 수출지의 은행이 어음을 추심한다. 이 때 방대한 분량의 문서가 교환되고, 10일 이상 소요되며, 신용장에 기재된 숫자가 틀릴 경우 피해를 볼 수 있다. HSBC는 아시아태평양의 무역금융거래가 디지털기반으로 바뀌면 수출량이 기존보다 44% 늘고 비용은 31%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하면 무역금융 거래는 쉽고 빠르며, 투명할 뿐 아니라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엔진 식어가는 독일 경제
독일은 유로존 경제의 30%를 차지한다. 독일의 1분기 GDP 증가율이 0.3%로 전 분기 0.6% 대비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유로존 경기의 동반 하락조짐이 보이고 있다. 독일은 기업투자와 민간소비는 늘었지만, 수출의존도가 높아 미국이 유럽산 철강, 알루미늄 및 자동차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수출환경이 나빠졌고, 유로화가치도 지난 1년간 8% 높아 졌기 때문이다. 향후에도 독일은 유가상승으로 경기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美 이란 제재에 유럽기업 속속 철수
미국은 이란 제재 조치 이후, 이란과 거래하는 유럽기업들에게도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압박하자, 프랑스 대형정유업체 토탈은 이란철수를 결정했다. 미국은행을 통한 달러금융이 중단되고, 미국 내에서 사업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 전자업체 지멘스, 자동차업체 르노, 해운업체인 머스크라인 등이 이란과의 사업을 축소하거나 중단할 계획이다.  

  한국 [Korea]
■글로벌 성장둔화 속 제조업 하강 가파라져
우리나라 경기선행지수가 지난해 10월 100.3에서 올해 2월 99.8로 내려왔다. 미국을 제외하고 OECD, 영국, 일본도 경기선행지수가 지난해 10월 대비 하향하고 있다. 우리나라 3월 제조업 가동률도 70.3%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9년 69.9%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특히, 자동차, 조선의 생산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고, 이에 따라 철강도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최저임금 인상, 미국이 통상압력 등으로 대내외 환경은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유통가 매출 늘어도 영업이익 줄어
올해 들어 주요 유통기업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최저임금이 인상(16.8%) 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하고 있다. 이마트는 1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9.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8.4% 감소했고, GS25도 1분기 매출은 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7% 감소했다. CJ대한통운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5.5% 증가 했으나, 영업이익은 11.4% 감소했다. 유통업계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인건비 부담이 커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충격 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된다. 

■신규 실업급여자 30만2000명
1분기 실업급여 신규 수급자는 30.2만 명으로 전년 동기 신규 수급자 27.9만 명 대비 8.3% 증가했다. 실업급여 신규 수급자가 증가한 것은 조선, 자동차 등 제조업 구조조정 여파가 컸기 때문이다. 3월 기준 국내 실업자 수는 125.7만 명으로 역대 최대이다. 실업급여 신규 수급자의 연령별 분포를 보면 55세 이상이 전년 대비 16.8%로 청년층 5.3%, 30~54세 4.7% 보다 크게 높다. 

■‘보유세’ 폭탄은 엄살
보유세인 재산세의 과세표준은 2016년 실거래가 기준 주택이 42.9%, 건축물이 41.8%, 토지가 53.5%로 나타났다. 즉, 실거래가 10억 원인 주택의 재산세를 매길 때, 세금을 매기는 기준인 과세표준은 5억 원도 안 된다는 의미이다. 우리나라의 재산세 실효세율이 낮은 것은 시가를 반영하지 못하는 낮은 수준의 공시가격과 낮은 재산세율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재산세를 높이면 집을 떠나라는 말과 같기 때문에 1가구 1주택자 및 노령자에 대해서는 특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