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기계설비, 특허 받은 고온다습 목재 건조기
경인기계설비에서는 고온 다습 목재 건조기 ‘KI-KILN(경인 인공 건조기의 약자)’를 생산해 공급한다. 이 건조기는 특허를 획득했으며 목재 판재 기준 200×454㎜일 때 1회 약 60~70㎥을 투입할 수 있는 용량의 설비다. 현재 국내 건조기는 일본 제품이 있지만, 경인기계설비는 국내 자체 제작 제품으로 경인기계설비측에 따르면 일본 제품에 비해 용량은 더 크고 가격은 1/2 수준으로 저렴하며, 무엇보다 국내산 기계이기 때문에 A/S가 빠르고 쉽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크기는 대형·중형·소형으로 나눠져 있으며 건조 시간은 어떤 나무든지 함수율 6% 까지 건조할 수 있다. 종전에 약 7일 정도 건조를 해야 했다면 이 기계는 3~4일 만에 건조가 돼 작업시간도 줄였다. 이번 고온 다습 목재 건조기 사양은 용량 60㎥이며 열풍 순환 팬 5대, 규격은 폭 11×5×4mH이다.  

우드코리아, 압체식 진공 고주파 건조기
목재 전문기업 우드코리아가 ‘압체식 진공 고주파 건조기’를 선보이고 있다. 세계 유일의 건조 방식으로 완벽한 성능과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본 제품은 건조의 품질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 올려 함수율 최대 5%까지 가능하다. 주로 한옥용 대각재인 대들보, 기둥, 도리 또는 우드슬랩 등 대형 특수 목재의 건조에 특화돼 있다. 압체식 진공 고주파 건조기는 원하는 목재를 산대 없이 바로 적재해서 건조하는 방식이며, 압체식 진공 고주파 건조기의 장점은 건조가 시작되면 건조기 상부에 있는 상부의 고무패드가 1㎡에 10톤의 압력을 가하며 진공건조를 하기 때문에, 목재의 뒤틀림이 최소화 되며 휘어진 목재가 건조되며 평평하게 펴지기도 한다는 점이다. 특히 크기가 작은 국산목재의 건조에 아주 효율적이다.

한양유니버설, ‘신시바’ 목재 건조기
한양유니버설이 일본 신시바社의 SK목재건조기-HP형을 공급한다. 이 제품은 목재 26㎥을 고온/고습 건조할 수 있는 설비로 국산재 활용제품으로 정각재, 평각재, 심재의 건조시간을 대폭 단축해 목표 함수 값을 최대한 빨리 달성시켜 목재를 건조하는 기계이다. 건축자재로 삼나무, 스프루스, 파인 등 북양재 건조에 매우 우수하며, 국산 원목 건조에도 탁월하다. 특히 많은 양의 목재를 건조할 수 있어 현장에서도 인기가 많은 설비이다. 특히 일본 목재회사인 중국목재社는 신시바社의 SK목재건조기-HP형 1,000대를 자사에 설치한 후, 이를 이용해 일본 건조목 시장에 건조목 물량을 약 80% 공급하는 규모 있는 회사다. 현재 국내에는 경민산업, 산림조합중앙회, 에스와이우드, 화천목재 등 12개의 회사가 이 설비를 이용해 품질 좋은 건조목을 생산해 내고 있다.

보림산업, 차세대 목재 건조기
대구에 위치한 보림산업은 원목 가공에서 2차 가공까지 모든 가공 생산라인 설비를 책임지고 있다. 보림산업이 내세우고 있는 제품은 차세대 목재건조기가 있으며, 그 외에도 원목 자동 송재차, 오토 테이블, 갱립소 등 원목 갱립소 자동화 라인과 몰더 자동화 라인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제품 또한 공급하고 있다. 보림산업에서 공급하고 있는 원목 자동 송재차의 경우 유압 작동식 헤더 및 꺽쇠로 노동 강도를 현저히 감소시켜 준다. 이로 인한 작업 능률 향상과 인원 절감 효과로 생산량의 증가를 가능케 한다. 또한 ‘목재산업시설 현대화사업’ 설비 대상으로 빠르고 친절한 대응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보림산업의 반성욱 대표는 “300㎞ 이상 떨어져 있는 인천이라도 3~4시간 안에 A/S 대응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파셉, 목재 살균 건조기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파셉에서 목재 건조 및 살균장치를 선보인다. 파셉은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서울 학여울역 세텍에서 개최된 제3회 한옥박람회에 참가해 ‘친환경 목재 건조 및 살균장치’를 목재인들에게 선보였다. 이 기계는 마이크로파를 응용한 첨단 목재 처리 기술이 담겨진 장치로 최대 5~10%까지 원하는 만큼 함수율을 조절할 수 있어 목재 특성에 맞게 적절한 함수율과 강도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마이크로파로 건조하기 때문에 고른 미세 할렬로 인한 심각한 불균형 할렬을 줄이기 때문에 목재의 품질도 최상으로 끌어 올린다. 또한 표면부터 건조되던 기존의 건조 방식과 다르게 마이크로파를 목재 심부 깊숙하게 투사·가열해 표면 할렬을 줄이고 심재부의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켜 건조 속도가 향상돼 품질과 경제성이 보장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