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현 청장, 고시 관련 간담회 개최
산림청 김재현 청장은 지난 9월 1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임업진흥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목 진료 관련 학과 및 직무 분야 고시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수렴한 의견으로 ‘수목 진료 관련 학과 및 직무 분야 고시(안)’을 마련하고 절차를 거쳐 오는 10월까지 고시를 확정·시행할 예정이다. 

 

류광수 차장,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 참석
산림청 류광수 차장이 지난 9월 14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의 54명의 남측 관계자와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 정기섭 부회장 등 개성공단 기업인이 포함된 개성공단 내 청사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했다. 북측은 리선권 고위급회담 단장을 포함해 남측과 유사한 규모로 참석했다.

 

이창재 원장, 5층 목조건축 설명회 개최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9월 18일에 경북영주 5층 목조건축 시공현장에서 국내 최고층 지상 5층(높이 19m) 목조건축에 대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산림과학원의 목조건축 전문가 뿐만 아니라 대한건축학회, 한국목재공학회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목조건축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다. 

 

윤영균 원장, ‘2018 한국정책학회 정책상’ 수상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윤영균 원장이 산림복지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정책의 안착과 민간분야 일자리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2018 한국정책학회 정책상’을 수상했다. 윤 원장은 산림복지 분야 일자리 혁신을 목표로 일자리종합대책을 수립했다. 그 결과 전문업 종사자 2,461명, 제공자 종사자 342명이 등록됐다.

 

 

배정호 회장, ‘청소년 건강한 숲 체험캠프’ 개최
한국산지보전협회(회장 배정호)는 9월 17일부터 18일까지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에 위치한 피노키오 자연휴양림에서 ‘살레시오 청소년센터’ 아동보호치료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10대 청소년 50여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건강한 숲 체험캠프’를 개최했다. 청소년들은 한지를 활용한 한지공예를 체험하고, 성황림을 탐방했다. 

 

강현규 회장, 제재목 및 집성판재 관련 회의 개최
대한목재협회는 10월 8일(월)에 대한목재협회 회의실에서 현행 1,2,3등급으로 구분돼 있는 제재목 및 집성판재의 등급구분(수장용재 위주)을, 옹이의 유무를 기준으로 단순화하는 등으로 개정안을 마련하고 검토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제재분과는 오전 10시 30분, 집성판재분과는 오후 2시에 열린다.

 

정연준 회장, 제1회 목질판상재 기술 연수회 개최
한국합판보드협회 정연준 회장이 지난 9월 20일 국립산림과학원 회의실에서 한국목재공학회·국립산림과학원·한국합판보드협회가 목재산업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제1회 목질판상재 기술연수회를 개최했다. 연수회 내용은 목질판상재 관련 기초지식과 응용기술 및 품질관리제도 소개에 중점을 두었으며 합판, 보드, 인테리어 자재 등 목재산업 현장의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김병진 대표, 전북대학교에 문회루 선보여
전일목재산업(대표 김병진)이 18일 전북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광장 준공식에서 누각 ‘문회루’를 선보이며 그 기술력을 증명하였다. ‘문회루’는 기념광장의 중앙에 위치하여 처마선의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일목재산업은 이번 사업을 기점으로 다양한 형태의 한옥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원목에서부터 마감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 서비스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