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현 산림청장, 한·독 임업기술협력 행사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지난 8일에 강원과 울산에서 ‘한·독 임업기술협력 44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양국 전문가들이 모여 북한 산림복구 방안과 우리나라 임업기술의 발전을 논의하면서 독일 측 인사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산림청은 “앞으로도 한·독 임업기술협력과 북한 산림 복구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류광수 차장, ‘제1회 드론활용 경진대회’ 개최
산림청(차장 류광수)은 지난 19일 충북 청주시 국립상당산성자연휴양림에서 ‘제1회 드론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산림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열린 이번 대회는 드론(무인비행장치)을 산림분야에 활용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드론 운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최됐다. 대회 경진 과제는 드론을 이용한 산림병해충 예찰, 산불 화선 탐지 등으로 구성됐다.

이창재 원장, ‘잔디 유전자원 보존원’ 조성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한국형 잔디 신품종 육성과 잔디산업 발전을 위해 동양 최대 규모의 ‘잔디 유전자원 보존원’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잔디 유전자원 보존원’은 총 면적 14,509㎡으로 국·내외에서 수집된 잔디유전자원 600개체와 신품종 30개체도 함께 조성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윤영균 원장,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사회활동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윤영균) 지난달 20일 추석 명절을 맞아 대전복지재단과 대전 동구 판암동에 위치한 동구다기능노인종합복지관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정부 국정과제인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의 일환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따뜻한 사회문화를 조성코자 마련했다. 

 

구길본 원장, 산림탄소상쇄숲 체험행사 개최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정부혁신 과제인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자 지난 2일 양평군 소재 ‘산림탄소상쇄숲’에서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학생 50여 명을 초청해 녹색자금을 활용한 산림탄소상쇄숲 체험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기존의 식생 및 숲길, 야생동물 등 산림탄소상쇄숲 현황 분석에 기반한 숲 해설 정보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했다.

 

전범권 청장, 불법 임산물 굴·채취 단속 실시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전범권)은 다음 달 말까지 가을철 산림 내 불법행위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불법 임산물 굴·채취로 인해 고갈되는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임산물 양여 마을에 대한 소득 증대를 위해 이뤄진다. 단속은 특별사법경찰관과 산림보호지원단 등으로 구성된 인력을 동원해 집중 진행될 계획이다. 

 

김종연 청장, 전 직원에게 청렴 서한문 발송
중부지방산림청(청장 김종연)은 추석 전날 깨끗한 청렴문화 및 엄정한 공직기강 조성을 위해 산림청 전 직원에게 청렴 서한문을 발송했다. 서한문에는 ‘부패방지’뿐 아니라 ‘업무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조해 직원들이 일상에서도 청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김종연 청장은 “청렴의 출발이 ‘나’로부터 시작함을 명심하고 직원들 모두가 청렴한 세상 만들기에 동참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김병진 이사장, 중소기업인 간담회 참석
한국목재공업협동조합 김병진 이사장은 10월 1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산림청장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에 참여했다. 김병진 이사장은 산림청이 목재이용활성화 지원을 위해 산림사업종합자금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공공기관 국산목재 우선구매에서 국내 가공의 경우도 공공기관 우선구매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도 요청했다. 그밖에도 공공기관의 국산목재 우선구매 의무비율 조정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