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천동 목조주택 외관

단독주택 전문 시공사 한다움건설이 전원주택 수요자를 위한 친환경 목조주택을 새롭게 선보였다. 

경기도 용인시 동천동 별담마을에 위치한 한다움건설의 동천동 목조주택(모델번호 WH046)은 경량목구조 공법이 적용되었다.  

동천동 목조주택은 연면적 99.76㎡, 건축면적 100㎡ 규모로, 용적률 80%, 건폐율 20%의 한정된 대지 안에서 주택을 지어야 하는 만큼, 외관 디자인보다는 동선과 수납공간 확보를 통한 주거생활의 편리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외부는 스타코플렉스와 이중그림자슁글을 적용했고, 전면에 우드의 질감을 살린 세라믹 사이딩과 살라만더의 스틸도어를 선택해 포인트를 주었다. 내부는 합리적인 공간 확보와 건축비용을 고려해 1층은 거실, 주방, 화장실로 구성하고, 2층은 부부와 자녀만을 위한 침실을 배치했다.  

동천동 목조주택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내추럴 모던 스타일이 접목되어 있다. 각 공간별 포인트를 주되 가벼워 보이지 않도록 만드는 게 이곳의 디자인 포인트다. 벽지는 모노톤을 선택해 시각적 편안함을 부여했으며, 바닥재 역시 톤 다운된 내추럴 컬러의 강마루가 적용되었다. 

거실 천장은 간접조명을 설치해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주방은 크림색상의 주방가구와 그레이 컬러의 타일을 적용해 현대적 세련미를 부여했다.   

또 가족들이 식사하는 공간은 가족회의 공간으로 활용되어 회의할 때 집중 할 수 있도록 주방에 팬던트 조명을 설치하여 분위기를 살렸다. 욕실은 그레이 톤을 컬러베이스로 설정, 차분한 느낌으로 심플하고 세련된 욕실로 연출했다. 

2층 침실은 욕실과 도어 색상에 톤 차이를 두었다. 침실 한쪽 벽에는 취침 전 사용할 수 있는 벽부등을 설치하였고, 그레이 톤 포인트 벽지로 분위기를 살렸다. 다락의 공간은 수납공간과 침실공간으로 이용, 층고가 높아 생활하는데 편리함을 주었다. 

한편, 동천동 목조주택은 용-서 고속도로와 신분당선 개통으로 최근 신흥주거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동천동 별담마을 내에 위치한다. 주변에는 도보로 가능한 초중고가 있고, 마트나 병원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동천동 목조주택 건축 개요
위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별담마을 내
모델 번호: WH046
연면적: 99.76㎡ 
건폐율: 20%
용적률: 80%
건축면적: 1층 49.88㎡, 2층 49.88㎡, 다락방 36.29㎡  
구조: 경량목구조 공법
단열: 지붕(글라스 울 R37), 벽체(글라스 울 R23)
외부 마감: 스타코플렉스, 세라믹사이딩(네오록16-브뢸레, 이중그림자슁글(지붕)
내부 마감: 합지벽지, 실크벽지, 강마루, 살라만더 독일식 시스템창호
수전 및 주방가구: 대림바스, 한샘
자료제공: 한다움건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