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년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건설·건축 박람회인 경향하우징페어가 올해 34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 이번 해부터는 ‘코리아 빌드(KOREA BUILD)’라는 새 이름으로 통합·확장하여 지난달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국내외 건축자재 및 건설·건축 관련 기업 933개사가 참가, 3,645부스 규모로 진행된 이번 전시회는 전년 대비 약 120% 전시면적을 확대한 축구장 11개 크기(70,476sqm)로 운영됐다.  
참가품목에는 건축자재, 전원주택, 건축설계 및 시공과 관련된 제품을 선보였으며, 세부 품목으로는 내외장재, 구조재, 단열재, 급수·위생재, 냉난방·환기설비재, 도장·방수재, 조경·공공시설재, 조명·전기설비재, 주택설계시공, 주택정보·소프트웨어, 창호·하드웨어, IoT·홈시큐리티, 건축공구·관련기기, 홈인테리어 등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이번 전시회는 한샘, KCC 홈씨씨인테리어 등 대규모 토털 인테리어 브랜드도 참가했다. 한샘은 전시회 첫째 날 ‘2019 S/S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 KCC 홈씨씨인테리어는 2019 신규 패키지 3종인 오가닉, 소프트, 트렌디를 코리아빌드에서 최초 공개했다.
최근 성장하고 있는 분야인 욕실주방, 상업공간, 병원건축, AI∙Smart Home & Building 등을 집중해서 소개하는 특별관도 마련됐다. 특별관을 통해 관람객과 업계 관계자는 올해 시장을 선도하는 트렌드를 살펴보고, 사업 아이템을 얻어갈 수 있었다. 또한 이번 전시회는 인테리어디자인코리아 클린에어엑스포, 대한민국건설산업대전, 경향부동산페어와 동시 개최하여 초대형 전시회로 거듭나는 계기가 됐다. 

일본 파빌리온

이번 전시회에는 일본 목재 특별관이 마련됐다. 일본 무역공사인 JETRO와 함께 다양한 일본 목재 협의회 및 업체들이 코리아빌드를 찾았다.
홋카이도산 목재제품 판로 확대 협의회에서는 홋카이도산 목재와 다양한 색감의 재생지를 붙여 만든 페이퍼 우드와 친환경 목조 바닥재를 선보였다. 야마가타야 산업주식회사에서는 일본 전통공법기술로 제작한 우드슬랩과 나무를 주재료로 만든 새로운 도벽재를 소개했다. 기후현 JAPAN에서는 일본식 목조 축조공법을 소개하며 구조재, 바닥, 벽재 등으로 사용되는 도노 히노키를 홍보했다. 구와바라 목재주식회사에서는 히노키와 삼나무의 특징을 살린 목재 셔터와 테이블·의자 세트를 선보였다. 그 밖에 참관업체에는 주오 목재시판주식회사와 인노쇼 임업주식회사, 가쓰야마 목재시장, 이요미 목재주식회사 등이 있었다.

떼카코리아

원목마루 전문업체 떼카코리아는 프리미엄 원목 마루 TEKA와 PEERLESS 브랜드를 소개하며, 헤링본, 쉐브론, 디자인 파켓 등 다양한 마루 제품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였다. 프리미엄 온돌마루업체인 노바마루는 내추럴오크, 멀바우, 버찌, 월넛, 두시에, 이로코 등 다양한 패턴의 원목마루를 전시, 영상과 함께 자사 제품을 홍보했다. 목재마루 및 나무제품 제조업체인 구정마루는 큰 규모의 디자인부스를 설치, 그 안에서 구정 프레스티지, 구정 쉐브론, 레트로, 헥사곤 등의 다양한 마루제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루판재 및 건축관련 목재품 도매업체인 가조띠코리아에서는 100년 전통의 이탈리아 명품 원목마루 가조띠와 이데 앤 파켓 등 다양한 브랜드를 홍보했다. 

파드리오

우드슬랩 전문업체 이햄디자인은 다양한 우드슬랩을 전시,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콘셉트를 소비자들에게 설명했다. 산화목재의 우드슬랩 브랜드 파드리오는 부빙가, 월넛, 체리 등 다양한 프리미엄 우드슬랩과 원형 원목테이블을 선보였다. 우드슬랩을 주력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원목 제조업체 대양목재에서도 다양한 수종의 우드슬랩을 홍보·판매했다.

리플래시하우스

이동식목조주택 및 나무제품 제조업체인 져스틴하우스는 이동식 목조주택을 부스로 설치하여 그곳에서 시공 상담 및 건축 설명을 진행했다. 목조주택 전문 브랜드 리플래시하우스에서는 목조주택구조의 부스에서 모바일 건축시스템 M01을 소개하고, 시공사례들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였다. 목조주택 자재 유통 전문업체인 삼익산업도 참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통 독일창인 이노틱과, 국내 제작한 미국식 창호 스윙플러스, 덴마크산 창호 벨룩스, 벨기에산 건식무늬목패널인 시노키 등 다양한 건축자재들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원주택 및 목조주택 전문 시공업체인 더존하우징에서는 시공사례갤러리를 전시, 무료건축상담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인기를 끌었다.           

케이디우드테크

친환경건축자재 전문기업 케이디우드테크는 자사의 특허 및 인기 제품을 선보였다. 타지아나 원목 방화현관문, 케이디 프라임우드 루버 등 케이디우드테크만의 기술이 더해진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지붕재 및 종합건축외장재 전문기업 로자는 축소된 하우스 형태의 부스에서 시그니처 제품인 금속기와와 세라믹 사이딩, 지붕창 등의 인기제품을 선보였고, 신제품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로자

 목공용 전동공구 전문업체 페스툴은 첨단기술로 만든 다양한 자사 제품을 소개, 한쪽에서는 작은 목공방 부수를 설치하여 원형톱인 풀런지 쏘, 트랙쏘, 샌더 등을 시연하는 시간을 가졌다. 종합공구 전문업체 마끼다코리아에서는 드릴, 컷소, 직소 등 다양한 전동공구와 DIY충전 전동공구, 목공 공구제품 등 많은 제품들을 소개하고, 신제품인 리튬이온 충전 임팩트 드라이버 DTD171을 홍보했다.  

페스툴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