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21일 오전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 “제2의 물류대란”에 대한 우려가 경제계와 산업계를 위협하고 있으나 서로의 입장차이는 크기만 한 상태다.
화물연대와 화주·운송사측은 각각“협의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상대방에 대해 말하는게 다르고, 협상 테이블에서도 거리를 좁히지 않고 있다.


◇왜 파업사태 재발했나
화물연대는 전일 밤 11시경 “시멘트 요율인상에 대해 개별 운송업체들이 관련 시멘트 회사들과 협의해 조속한 시일내에 입장을 알려 주겠다”는 시멘트 수송업계의 팩스를 받고 분개, 총파업을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부문에 대해 두 달 가까운 협의를 끌어왔지만 결국 업체측은 정확한 협상조건과 날짜조차 제시하지 않아 화물연대를 완전히 무시했다는 것.
화물연대 관계자는 “사용자측이 협상안을 갖고 있지 않은채 화물연대의 제안을 무조건 거부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이는 화물연대를 대화상대로 보지 않고 있는 처사”라며 “지난 5월15일 노정합의 이후에도 교섭방식을 놓고 공전을 거듭해 결국 요구안조차 제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사용자측은 “노조가 내세우는 일괄타결은 말도 안되는 요구이기 때문에 수정안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운송물량, 특정지역의 교통여건, 회사별 경영상태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밖에 없어 무조건적인 일률적용은 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특히 시멘트업계는 “25일까지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전했으나 화물연대는 “지난 2개월 교섭기간과 19일 밤샘협상에 이어 재협상까지 안을 제시하지 않고 미루는 것은 일부러 늑장을 부리는 처사”라며 대치하고 있다.


◇왜 협상 안되고 있나
사용자측은 “지난 5월 합의 이후 운임인상이 있었으며 특히 시멘트 운송비는 각 업체별로 12%를 인상, 유류비용 등 추가적인 인상요인이 있을 경우 운임을 인상해 주기로 합의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요구는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화물연대는 “7개 시멘트 업체중 2개 업체만 평균 3~4%정도의 인상이 있었을 뿐”이라며 “그나마 중심지역은 톤당 100~200원씩만 올려 실질적인 운임인상은 없던 것과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또 “사용자측이 제시한 ‘인상요인이 있을 때 인상하겠다’는 자의적인 해석이 얼마든지 가능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물류중단, 장기화 가능성 크지않아

현재 서로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부분은 BCT.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노조는 현재 30%의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컨테이너 부문은 어느정도 합의점을 찾아나가고 있으며 21일 오후에도 의견조율을 하고 있다.
그러나 화물연대측에서 “일괄타결”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컨테이너 부문이 타결되더라도 BTC부문의 타협없이는 파업철회는 없을 전망이다.
물론 화물연대 관계자는 “교섭의 상대방으로 인정하고 정식 노동조합으로 올라설 수 있다면 BCT 요율에 대해서도 협상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대화의 문은 열어 놓은 상태다.
이와 함께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운송 거부 방식을 고수한다”고 밝혀 지난 5월와 같이 극한 상황으로까지는 치닫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더욱이 그동안 지난 5월 물류수송 중단에 이어 철도노조파업, 조흥은행노조 파업등으로 전국민이 노동계 파업에 대해 큰 실망감을 보이고 있는 것도 부담이다.
시멘트수송업계에서도 "불법 파업에 대해선 단호히 대처하겠지만 노조가 원할 경우 협상은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혀 조만간 교섭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극단적으로 대립을 삼가려는 양측의 태도와 파업에 염증을 느끼는 국민여론 등을 감안할 때 양측 대립이 장기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edaily 발췌]
하수정기자/hsj0318@edaily.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