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김미지 기자]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지난달 30일부터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한국공업화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해 목재 성분을 이용한 바이오에너지 및 신소재 개발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화학연구과는 목재의 주성분인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을 이용해 바이오연료화, ·공학 소재 개발, 전기 저장용 전극 소재 개발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

목재공업화학화에서 발표하는 이수민 연구관.
목재공업화학화에서 발표하는 이수민 연구관.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는 바이오오일은 공정의 부산물인 바이오촤(biochar)를 에스터화 반응의 촉매로 사용해 산성 물질 함량을 기존 대비 약 22% 저감시켜 품질 저하를 막았다. 바이오에탄올은 공정 개선을 통해 당 수율을 기존 40%에서 약 60%까지 향상시켜 에탄올 생산 효율을 높였다.

나노셀룰로오스의 경우 의료용 패치 소재에 적용하고 약물 방출의 지연 효율을 약 4, 인장강도를 약 2배 높였다. 그라인더(grinder)와 마이크로플루다이저(microfluidizer)를 활용해 원료로 사용되는 나노셀룰로오스의 대량생산 공정을 구축했다.

또한 리그닌 기반 탄소섬유의 화학적 활성화 연구를 통해 기존 탄소섬유보다 미세중공극을 발달시키고 비표면적을 약 190배 증가시켰다. 탄소섬유 미세중공극의 발달은 전기 저장 능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배터리 전극 신소재로서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재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전 가능성이 큰 만큼 지금까지 벌채 후 쓸모없이 산림에 방치되던 가지나 굽어진 나무 등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바이오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신규 산업을 육성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수민 목재화학연구 연구관은 친환경 목재를 이용해 바이오에너지 및 첨단 신소재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이를 통해 목재의 이용도를 높이고 새로운 산업동력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