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평소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가구, 건축재료, 종이 등의 원료인 목재는 매일 쉬는 일도 없이 숲 속에 자라고 있는 나무에 의해서 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지구 환경의 보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된다는 것은 다른 재료나 자원에서 볼 수 없는 우수한 특징이다. 또한, 나무의 생산물인 목재는 생물 재료 특유의 섬세함과 합리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가볍고 강인하기 때문에 가공하기 쉬우며 게다가 아름다움과 이용도가 풍부하기 때문에 오랜 옛날부터 인간 생활의 필수 재료로써 중요하게 사용되어 왔다.
더욱이 이 재료는 소용가치가 없어지게 되더라도 여러 가지 형태로 다시 이용되고 최후에는 열에너지나 비료 또는 사료로써 이용되면서 무공해성의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숲의 나무가 목재를 생산하는데 다시 도움이 되고 있다.
더욱이 지구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요즈음 지구 온난화의 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이산화탄소의 훌륭한 저장고이면서 동시에 '생산→ 가공→ 이용→ 재이용→ 폐기'라는 순환 과정에서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는 삼림으로부터 생산되는 목질자원이 지니는 의미가 다시 평가되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여겨진다.

오늘날 건축가나 설계자들은 위협적이면서도 중요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지구 전체적인 차원에서 환경 및 에너지와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건물을 설계하고 건축하여야 된다는 점이다.
에너지 효율적이면서도 환경 친화적인 재료에 대한 요구가 지금까지는 그리 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삼림의 파괴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목재와 목제품의 이용이 비난을 받아왔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들의 이용을 고의적으로 피해왔다는 사실은 무척 아이러니컬한 일이다.
이것은 사실을 도외시한 것으로써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조림국에서는 수천만 그루의 나무가 매년 다시 조림되고 있으며 벌채량보다 더 많은 양의 나무가 삼림에서 자라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목재는 천연의 유기체로써 보속생산이 가능하고 아울러 무해하면서도 재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생물에 의해 안전하게 분해될 수 있는 재료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사실은 지구 온난화라는 문제를 점점 가속화시키게 되는 철, 석탄, 석유화학 제품 등에 대한 대체재로써 목재를 선택, 사용하여야만 된다는 점에 있다.

태양 에너지에 의해 가열된 지구 표면은 그 에너지를 다시 대기중으로 방출하게 되지만 대기중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 메탄, 질소 산화물 및 CFC 화합물과 같은 가스는 이 에너지 일부를 흡수하여 다시 추가적인 열을 지구로 돌려보내게 된다.
이것이 바로 온실 효과이며 지구 온난화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어떠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지 않게 되면 21세기에는 세계적으로 매 10년마다 평균 온도가 0.3℃씩 상승하고 매 10년마다 해수면은 6 cm 정도 상승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당장 피부에 와 닿을 만큼 심각하게 들리지 않을 수도 있으나 지난 10,000년 동안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지구는 더워지게 되어 기후형, 식량 생산, 질병의 형태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저지대가 범람되어 담수가 해수로 바뀌는 등의 위협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와 이에 따라 일어나게 될 인구 이동은 평화와 국제 안보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영국 정부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되돌려 놓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해 놓은 이유도 이산화탄소가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주범이기 때문인 것이다.

이와 같이 절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전기를 생산하고 공장을 가동하고 또한 건물의 내부를 난방하기 위하여 석탄, 석유 및 가스를 연소시킬 때 이산화탄소가 주로 발생되기 때문이다.
사실, 현재 영국에 있어서는 건물에 사용되는 에너지로부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양이 영국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산업과 교통 양 부문에서의 배출량과 거의 맞먹는 것에 해당된다.
따라서 공공이나 민간 부문에 관계없이 건축 설계 및 시공자들은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을 짓는데 그리고 기존 건물에 대한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있어 최선봉에 서 있는 사람들이라고 보아도 틀림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가장 적은 에너지 투입에 의해 만들어지는 건물의 부재나 재료를 선택하여야 할 의무가 있는데 이는 산업체에서의 제조 및 가공 공정에서도 에너지가 쓰이고 이산화탄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