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상업적인 가치를 지닐만한 크기로 나무가 자라는 데에는 몇 십 년이 걸리겠지만 현재의 임업 기술에 의하면 소나무(pine)와 같이 곧게 자라는 나무를 벌목하여 일정한 길이의 원목으로 토막내고 수피를 벗겨주는 일은 단 몇 분 이내에 이루어질 수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원목을 직접 손으로 제재하여 판재나 보로 가공하던 고된 작업은 사라지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컴퓨터(computer) 제어 장치에 의한 띠톱이나 둥근톱을 이용하여 원목을 제재목으로 가공하는 기계화 공정이 이용되고 있다.


 


 


줄기와 가지
나무의 줄기로부터 대부분의 유용한 목재가 생산되고 있다.
큰 가지 역시 원목으로 이용될 수가 있으나 가지나 경사지게 자란 줄기에는 편심생장에 의한 것으로써 치수적으로 불안정하며 쉽게 변형되거나 갈라지는 성질을 지니는 목재의 이상조직인 이상재가 형성된다.
침엽수재에서는 가지의 횡단면 아래 부분이 많이 자라 압축이상재를 나타내게 되고 반대로 활엽수재에서는 횡단면 위 부분이 많이 자라 인장이상재를 나타내게 된다.
양호한 품질의 벌목된 나무는 원목 또는 그루터기(根株)로 조재되고 제재소로 운송되어 제재목으로 가공된다.
최상급의 활엽수 원목은 가격이 높은 크고 균일한 몸체를 지니는데 대개 단판으로 가공되어 이용된다.
원목으로 조재시 잘려진 부분, 품질이 나쁜 목재 및 삼림 간벌재 등은 대개 목질판상재료나 종이 제조용 원료재로 이용된다.



Image_View
제재법의 종류영국이나 유럽에서의 판목판(板目, plain-sawn board)은 나이테가 판재의 면과 45°각도 미만으로 만나는 것을 일컫는다. 정목판(柾目, quarter-sawn board)은 판재의 면에 대한 나이테의 각도가 45°이상인 것을 일컫는다.북미에서의 판목은 나이테가 판재의 면과 30°각도 미만으로 만나는 것을 일컫는다. 나이테가 판재의 면과 30~60°각도로 만나는 것은 추정목(追柾目板, rift-sawn board)으로 불려지는데 이 추정목판은 곧은결 무늬뿐만 아니라 빗살무늬라고도 불려지는 방사조직에 의한 반점을 나타내게 된다. 원래 정목판은 나이테가 판재의 면에 대해 직각이 되도록 방사방향으로 제재된 것을 일컫지만 실제로는 판재의 면에 대한 나이테의 각도가 60°이상인 것이 정목판으로 취급되고 있다.


 


Image_View제재
제재 기계에 의해 현재 주로 생산되고 있는 제재목은 주로 판목판과 정목판이다.
판목판은 나이테에 대해 접선이 되는 방향으로 제재되므로써 아름답고 독특한 무??결을 나타내게 된다.
정목판은 곧은결을 나타내지만 참나무(oak)와 같은 일부 활엽수재의 경우에는 방사조직에 의한 리본(ribbon) 모양의 반점이 곧은결과 교차된 상태의 방사반점문양(flake figure)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Image_View


 


일관제재
목재의 치수안정성과 무늬는 나이테에 대한 제재면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원목을 제재목으로 가공하는데 있어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 일관제재(一貫製材, through and through 또는 live)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원목의 길이 방향으로만 제재되기 때문에 판목판, 추정목판과 함께 소수의 정목판이 모두 생산된다.
판목제재(板目製材, plain-sawn)된 원목을 부분적으로 다시 일관제재하게 되면 판목과 추정목이 섞여 있는 제재목이 생산된다.


정목제재
정목판을 얻기 위한 정목제재(柾目製材, quarter-sawn)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방사방향으로 뻗어 나 있는 수레바퀴 살처럼 방사조직에 평행하도록 판재를 하나 하나 제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