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벌목 시기
삼림의 지역적인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나무는 대개 어느 특정 계절에 집중되어 벌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북미 연안 지역에서는 산불의 발생 위험이 높은 가뭄 기간 또는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실제적으로 1년 내내 나무를 벌목할 수가 있다.
내륙 지역의 삼림에서는 수액의 양이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목재의 무게도 비교적 가벼운 겨울철에서부터 늦봄에 걸쳐 주로 벌목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업적인 대규모 벌목
전통적으로 나무는 도끼와 손톱을 이용하여 벌목꾼들에 의해 수확된 다음 원목은 소 또는 증기 구동형 기계에 의해 운반되었다.
오늘날에도 벌목 회사들은 여전히 대단위 작업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동력 체인톱과 기계화된 이동식 나무 전단기가 현재 벌목에 이용되고 있다.
중대형 디젤 기중기를 이용하여 삼림으로부터 원목을 끌어내거나 또는 벌목장에서부터 집재장까지 미리 설치해 둔 케이블(cable)을 통해 원목을 운반하고 있다.
그 다음 원목은 트럭에 싣거나 또는 뗏목의 형태로 묶어 재제소까지 운반된다.






Image_View체인톱 사용
체인톱(chainsaw)은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위험한 무기가 될 수 있으므로 제조업체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기본적인 안전 장구로써 단단한 안전 모자, 보호경, 귀마개, 튼튼한 작업화 및 장갑이 필요하다.
체인톱과 함께 우발적으로 미끄러질 경우를 대비하여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용 작업복 역시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체인톱 훈련 과정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


 


소규모적인 자가 벌목
자기 소유의 벌목할 임분을 지니는 경우 또는 사유림에서 벌목하고자 하는 경우 기본적인 장비를 이용하여 벌목 작업을 할 수가 있다.
그러나 벌목 작업은 육체적인 노동을 요하며 세심한 준비가 필요한 위험한 작업이기 때문에 절대로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된다.
보전림이나 또는 지방 당국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는 지역의 나무는 벌목할 수가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