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참나무 마루판 협회(NOFMA: National Oak Flooring Manufacturers Association)의 제조업체에서 공급되는 체육관용 마루판 제품은 대개 3/4" 두께의 참나무(oak), 피칸(pecan) 또는 단풍나무(maple)로 제조된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미국 참나무 마루판 협회의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25/32" 두께의 단풍나무 마루판도 생산하고 있다.
너도밤나무(beech) 및 자작나무(birch) 제품 역시 체육관용 마루판로 적당하다.
마루 설치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마루에 탄력성을 부여해 주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관점에서 볼 때 받침목 위에 합판이나 판재 하지(subfloor)를 설치하고 여기에 마루판을 시공하는 관행적인 '받침목 위의 마루판 시공법(screeds-in-mastic method)'을 엄밀히 따르면 된다.
또한 1/2" 두께의 방진합판 2매를 45°각도로 서로 교차, 적층한 것 역시 하지로 이용될 수가 있다.

시공하기에 앞서 마루 시스템용 재료 모두를 설정 환경 조건하에서 충분히 적응시켜 주어야 한다.
콘크리트 바닥은 충분히 건조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유동성이 양호한 마감재료로 수평을 잡아 주어야 한다.
바닥 표면의 최대 오차 허용범위는 길이 10'당 1/4"이다.
바닥면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은 갈아 내고 들어간 부분은 콘크리트 수평용 보정제(concrete leveling compound)로 메워 주어야 한다.
콘크리트 바닥을 깨끗이 청소하고 아스팔트 프라이머(asphalt primer)로 밑칠을 해 준다.
완전히 건조시킨 다음 흙손으로 아스팔트 매스틱(asphalt mastic)을 1 gallon당 50 ft2의 비율로 도포해 준다.
15-lb 아스팔트 펠트(asphalt felt) 또는 방수지(building paper)를 한 층 깔아 주되 반장 짜리의 것을 이용하여 한쪽 벽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들의 가장자리는 겹치도록 해 준다.
여기에 다시 한번 매스틱을 한 층 도포하고 두 번째 층의 아스팔트 펠트 또는 방수지를 깔아 주되 이번에는 온장 짜리의 것을 이용하여 동일한 벽에서부터 시작한다.
가열형(hot) 또는 상온형(cold) 매스틱을 사용하면 된다. 냉온형의 매스틱을 사용하는 경우 용제가 증발되도록 시간(2시간)을 준 다음 방수지를 깔아 준다.
표층용 수증기 차단재(surface vapor retarder) 대체법으로는 4∼6 mil(0.1∼0.15 mm) 두께의 폴리에틸렌 필름(polyethylene film)을 상온형 매스틱으로 깔아 주는 방법을 이용하여도 된다.
이 경우 필름의 가장자리가 6" 겹치도록 해 준다.

환경 제어 시스템을 하부에 지니는 현가식 콘크리트 바닥(suspended concrete slab: 하부에 공간을 지니는 콘크리트 바닥)에서는 표층용 수증기 차단재를 깔아줄 필요가 없다.
토양 위에 노출되거나 또는 하부에 환경 제어 시스템을 지니지 않는 현가식 콘크리트 바닥에서는 적절한 표층용 수증기 차단재가 필요하다.
이 경우 콘크리트 바닥 아래를 가로지르는 환기가 필수적이며 토양 위에 콘크리트 바닥이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라면 6 mil(0.15 mm) 두께의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지면을 피복해 주어야 한다.

받침목의 종류와 설치는 관행적인 방법을 따르되 다음과 같은 예외 조항이 있다.
받침목을 중심선 12" 간격(3등급 마루판의 경우 중심선 9" 간격)으로 설치한다.
하지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중심선 16" 간격으로 설치해 준다.
받침목의 끝 부분과 모든 벽의 기초판 사이에는 팽창에 대비한 폭 2"의 틈새를 주어야 한다.
쪽 마루판(strip flooring)은 적정한 간격으로 배치된 받침목 위에 직접 못질식으로 시공할 수가 있으나 하지로써 최소 3/4" 두께의 합판이나 또는 대패가공된 것으로써 직각형 측면을 지니는 두께 3/4", 폭 6" 이하의 판재를 설치해 주므로써 더욱 견고하면서도 만족스러운 마루가 얻어지게 된다.
관행적인 못질식 시공 방법을 따라 못질해 준다. 판재가 하지인 경우 이들 사이에 1/2" 틈새를 부여해 준다.

방의 중앙에서부터 마루판을 깔기 시작하며 벽을 향해 작업을 해 나간다.
처음 두 열의 마루판에서는 한쪽 열의 홈에 삽입식 혀(slip tongue)를 접착제로 장착해 주므로써 마루판의 홈과 홈이 결합되도록 해 준다.
쪽 마루판을 결합시키고 양쪽 열 모두에 표면 못치기 및 숨은 못치기를 해 준다.
나머지 열의 마루판 시공은 관행적인 방법을 따라 마루판용 7d∼8d 못, 마루판용 2" 클리트(cleat) 또는 1/2" 크라운(crown)을 지니는 2" 15 게이지(gauge) 스테이플(staple)을 이용하여 시공해 준다.
방을 가로질러 3' 또는 4' 폭의 면적만큼 마루판이 시공된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시공된 열과 다음 열 사이에 1/16"의 틈새를 둔다. 방 전체를 가로질러 이와 같<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