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김미지 기자] 산림청(청장 박종호)13일 정부대전청사 산림청 대회의실에서 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박종호 신임 청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박 청장은 이날 열린 취임사에서 "국민들이 산림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산림정책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가 제시한 산림 핵심 과제는 임업인 지원 산림 일자리 확대 산촌거점권역 중심의 지역발전 국민 중심의 산림복지정책 등이 있다.

먼저 그는 산림자원의 조성관리와 경영인프라 확충, 목재산업 육성 등 기초를 탄탄히 세우겠다위성영상과 빅데이터, 드론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임업을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산림정책의 최우선 고객인 임업인들이 정책적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임업직불제 도입하고 산림에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산림 일자리에 관해서는 산림분야는 산림일자리발전소를 통해 지역기반의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하는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앞으로도 지역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산림레포츠지도사 등 새로운 자격제도를 도입해 질 좋은 산림일자리를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산촌정책과 일자리정책을 연계해 사람이 찾고 귀산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산촌을 만들겠다며 산촌거점권역을 중심으로 지역발전 성공모델을 만들어 지역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민 요구에 맞는 산림복지정책을 실현하겠다며 생활권 주변에서 국민 누구나 산림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충하고, 민간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도시숲 및 정원정책 산림교육 활성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산림분야 역할 강화 등을 함께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