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김현우 기자]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산림청과 함께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2019스마트산림대전(드론 Tech-Day)’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산림의 확산을 위해 산림분야 4차산업기술 활용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특강과 활용사례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튿날에 진행되는 ‘산림드론 Tech-Day’에서는 드론기술 중 이미 사업화돼 현재 산림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술을 공개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야외에서 시연해 4차 산업기술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가진다.

테크데이에서 소개되는 드론기술은 △산림병해충 예찰(JY시스템) △산악지형 자동경로비행자율방제(FM웍스) △연무활용 산림방제(드론포그) △수소전지를 활용한 장시간 비행(두산DMI) △스테이션&멀티비행(아르고스다인) 등으로 모두 험준하고 넓은 산악지형에 적용가능하다.

연무 방제드론 시연(출처=(주)드론포그 농업회사법인)
연무 방제드론 시연(출처=(주)드론포그 농업회사법인)

구길본 원장은 “산림의 인력부족과 고령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4차산업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며 “많은 분들이 본 행사에 참여하여 산림기술의 발전을 직접 눈으로 보고 현장에서 더 많이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림분야와 4차산업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소정의 참가비(숙박 : 6만 원, 비숙박 : 4만 원)를 지정계좌로 납부하면 된다. 행사 참가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한국임업진흥원 드론조사실(042-381-514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