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Technical marketing/Customer service 정연집 부장 (목재공학 박사)


Image_View소비자들이 어떤 종류의 마루판을 구입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을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질감과 기능성, 그리고 가격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물론 소비자는 여러 경로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각 제조사나 유통업체의 홈페이지, 직영전시장, 대리점 매장 등 조금만 노력하면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그렇지만 아직 객관적이라기보다는 주관적인 정보가 많고, 타사 제품에 대한 비방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많은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 지면을 통해 간략하게 제품을 선정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루는 재료에 따라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 등으로 대별되는데, 가정용 마루로써는 온돌에 적합한 것은 합판마루와 강화마루라고 할 수 있다. 합판마루는 표면의 무늬목 두께와 여러 가지 물성에 따라 다양한 가격으로 거래되며 접착시공을 한다. 뛰어난 질감과 친미성으로 인해 가장 많이 공급된 마루이며, 흔히 온돌마루라고 불리지만 분류상 합판마루가 정확한 명칭이다. 강화마루는 뛰어난 기능성으로 인해 시장에서 합판마루 다음세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청소 및 관리가 수월하여 맞벌이 부부, 어린이가 있는 가정 등에 어울리는 마루이다. 디자인이 다양하고 현가식 시공 등 여러 편리성으로 인해 주목을 끌고 있는 마루이다.

마루를 구입하고자 하는 일반인들은 우선 여러 가지 경로로 정보를 수집하고 합판마루를 시공할 것인가? 강화마루를 시공할 것인가? 선택해야 한다. 전술했듯이 맞벌이 부부, 어린이가 있는 가정 등 기능성이 요구되면 강화마루를, 그렇지 않은 환경에서 질감을 중시한다면 합판마루를 선택하면 된다. 적어도 어떤 마루를 선택하든 간에 마루는 천연재료로써 분명 물성에 한계가 있어, 시공 후 사용하면서 주의해 하며, 구입처로부터 자세한 관리요령을 숙지하고 따르는 것이 좋다.

Image_View


마루 종류가 선택되면 이제 디자인(수종)을 선정하여야 한다. 합판마루는 범용적인 몇가지 수종이 있으며, 특별히 독자적인 몇몇 수종이 첨가되기도 한다. 강화마루는 제품특성상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므로 많은 제품들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론 어떤 디자인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개인의 개성이므로 어떤 것이 좋다고 단편적으로 결론지을 수는 없다. 가능하면 코디네이터와 자세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다만 디자인의 차이점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카달로그나 작은 샘플만 보지말고 가능하면 큰 제품(마루판 온장으로 2~3장 조립한 것) 실제 꼭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루판을 구입하게 되면 구입 유통점(대리점)을 꼭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인테리어 업체나 다른 업자를 통해서 구입 했더라도 그들은 유통업체를 통해야 하기 때문에 꼭 정식 유통업체를 확인하고 그 대리점이 발행한 품질보증서 등을 잘 챙겨두면 하자처리나 A/S가 필요할 때 적기에 정확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각 메이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고객의 권익을 위해서는 해당 업체의 하자 및 A/S 책임한계, 서비스 정도 등 명확하게 구분하여 서류상으로 확인 받을 수 있는 체계가 있다면 소비자 권익증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여겨진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