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판을 선택한다는 것은 어려운 결정 과정이 될 수도 있다.
보통의 소비자들은 마루판을 선택할 때 아름다움(디자인), 기능성, 가격 등 이 세가지를 주 고려 대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마루판은 탁월한 외관을 지녀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청소와 유지가 쉬워야 한다.
국내의 바닥재 시장은 아직 DIY(Do--It--Yourself) 시장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가까운 유통점이나 개보수 업자들과 이러한 문제를 논의하게 된다.
한 회사의 소비자 조사에서 보면 국내의 마루판 소비자들은 대부분 개보수업자(인테리어업 자)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크게 의존하며 그들의 권유에 따라 제품을 선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아 직도 국내 시장이 소규모이며 소비자들이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것으로는 보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객관적인 고려사항을 기준으로 시장조사와 더불어 세밀하게 결정한다면 소비자는 더욱 만족하게 될 것이다.


제 1 단계 : 비교검토
새로운 마루판을 선정할 때 제일 먼저 할 것은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여 비교 검토하는 것이다. 가격대가 다르더라도 잡지 등의 기사를 수집한 것이 좋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가정이나 전시장과 같은 곳을 방문할 때는 유심히 관찰해 볼 필요가 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마루판 기호도를 알 수 있고 선정의 폭을 좁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가능하면 마루판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권유를 들어본다면 개보수 업자들의 조언보다도 더욱 효과적인 기준이 될 것이다.


제 2 단계 : 선택
가까운 마루판 전문업체와 홈인테리어 업체를 찾아가 재료들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최종선택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 샘플을 수집하는 것이 좋다. 합판마루를 선택할 것인가 강화마루를 선택할 것인가? 질감을 중요시 한다면 합판마루를, 기능성을 중시한다면 강화마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조명과 채광은 마루판의 외관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각각의 환경에 궁극적으로 조화될 수 있는 재료를 보는 안목이 중요하다.


제 3 단계 : 준비
제품의 선택에 따라 요구되는 준비를 하여야 한다. 이미 시공된 바닥재는 제거할 것인가 아닌가. 필요하다 면 하지의 레벨작업과 양생작업을 추가로 하기도 해야 한다. 이는 비교적 전문적인 시공전 준비사항이므로 전문 판매자 및 시공자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제 4 단계 : 시공
시공은 전문시공자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국내 마루판 전문 판매업자들은 제품판매와 더불어 시공까지 일괄 계약하므 로시공일자 등 시공관련사항을 그들과 상의하면 된다. 시공 후 마루판의 청소 및 관리요령, 품질보증여부, 하자관련 처리 방법 등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제 5 단계 : 평가
가구류를 재배치하면 새로 시공된 훌륭한 마루판을 보게 될 것이다. 만약 예상했던 것과 같이 잘 마감되었 다면 격조 높은 실내인테리어를 만끽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수년간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