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사용되는 수종

목조주택에서 침엽수재(softwood)는 보통 구조용으로, 활엽수재(hardwood)는 내외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흔히 사용되는 활엽수재에는 물푸레나무(ash), 자작나무(birch), 벚나무(cherry), 히코리(hickory), 단풍나무(maple), 마호가니(mahogany), 참나무(oak), 호두나무(walnut) 등이 있다. 침엽수 중에서는 소나무(pine), 전나무(fir), 솔송나무(hemlock), 가문비나무(spruce), 히말라야삼나무(cedar), 편백나무(cypress), 미국 적삼나무(redwood) 등이 주로 사용된다.

참고로, 우리 나라 산림청 고시에서는 구조용으로 사용되는 침엽수를 낙엽송류, 소나무류, 잣나무류, 삼나무류의 4가지 수종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수종군 포 함 수 종
낙엽송류 낙엽송, 더글라스퍼, 미국 낙엽송, 북양 낙엽송
소나무류 소나무, 편백나무, 리기다소나무, 미국 솔송나무, 미국 전나무
잣나무류 잣나무, 가문비나무, 미국 가문비나무, 북양 가문비나무, 북양 적송, 라디에타 소나무
삼나무류 삼나무, 전나무, 미국 적삼나무




등급과 치수

목조주택을 구성하는 목재는 균일한 구조적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엄격하게 품질관리 되고 있는데, 그것은 목재의 등급화에 의해 가능하다.
목재의 등급은 각 개별 목재의 외양과 각종 결점들의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목재 내에 존재하는 결함은 목재의 외형이나 기능, 강도를 떨어뜨리게 되는데, 그 중의 하나가 휨이다.
휨은 건조를 너무 빨리 하거나 부주의한 취급, 저장 또는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 표면 가공을 하였을 때 발생한다. 휨에는 측면굽음(crooks), 길이굽음(bows), 너비굽음(cups), 뒤틀림(twists) 등이 있다. 그리고 길이 방향이나 연륜방향으로 목재 끝 부분이 갈라지는 것을 할열(splits)이라 한다.
할열은 목재의 일부분이 나머지 부분보다 건조가 빨리 일어날 때 발생한다.
할열은 건조시에 목재의 끝 부분을 페인트나 왁스 또는 다른 물질로 막아줌으로써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연륜사이가 갈라지는 것을 윤할(shakes)이라고 하며 기후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수(pith)는 목재의 약한 중앙부분이다. 이 부분은 가능한 한 표면부분에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옹이(knot)는 나무의 수간에 있는 가지의 횡단면 부분이다.
옹이가 빠지거나 약화되지 않았다면 결함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수지구(pitch pockets)는 수지를 담고있는 작은 공간이다. 둥근모(wane)는 제재목의 가장자리 부분이나 표면에 수피가 붙어 있다가 떨어져 나간 것이다.
목공재료와는 달리 골조에 사용되는 부재는 외양보다 강도에 우선하여 등급을 구분한다.
목재등급 검수원들은 목재의 할열, 옹이, 나무결 등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검사하여 목재의 등급을 결정한다.



미국의 등급구분
미국에서는 제재목을 세 개의 범주, 즉, 판재(boards, 두께 2"미만, 폭 2" 이상), 규격재(dimension, 두께 2"∼4", 폭 2"이상), 대단면재(timber, 두께 5"이상, 폭 5"이상)로 나눈다. 경골구조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골조재료는 규격재이다.
규격재는 경골재, 샛기둥, 구조용 경골재, 구조용 장선 및 널판으로 대단면재는 보용재와 기둥용재로 나눈다.
대단<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