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의 공간별 특성은 그 지역의 자연조건이나 생활습성에 따라 차이가 많다. 따라서 한국인의 주거에 대한 의식 구조나 입지적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의 주거용 주택은 목구조였고, 온돌방, 대청맡루, 마당공간, 기와 지붕선, 창호지 문 등 자연과의 힙일의 개념으로 지어졌다.
그러나 개방화에 따른서구의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주택이 우리생활에 들어오면서 주택에 대한 공간별 특성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특히 아파트의 구조가 합니성과 편리성을 전제로 보급되었다면 단독주택의 다양성을 어떻게 접목시킬것인가가 우리의 과제라고 본다.


평면구성
주택의 평면구성은 대지의 조건 주택의 규모 및 등선 계뵉에 의해 결정되는데 기본형으로 매스형, L형, T형, U형 등이 있다 평면계획에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점은 평면이나 지붕 형태를 지나치게 변화를 주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같은 면적의 주택이라면 네 모서리를 갖는 사각형 평면이 가장 경제적이고 모서리가 늘어날수록 공사비는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기본 형태는 단순구조로 하고 현관, 포치, 차고, 발코니 등의 부가적 요소를 첨가시키면 형태의 변화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지붕구성
목구조주택의 지붕형태는 경사지붕이 주종을 이루는데, 그 이유는 다양한 지붕형태를 만들 수 있고 누수처리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경사지붕의 종류로는 박공 지붕, 모임 지붕 및 한방향 경사지붕의 세 종류로 분류된다.
경사지붕에서는 경사지붕 속을 다락방으로 활용하거나 실내천장을 경사 천장으로 계획하여 공간의 변화를 줄수도 있다.
지붕의 경사각은 보통 30도 이하를 낮은 경사지붕, 30∼45도를 표준 경사지붕, 그리고 45도 이상을 높은 경사지붕으로 분류하는데, 그 배가 1:3 이상이 되어야 누수방지가가능하다.
지붕의 마감재로는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슁글과 기와가 있고 목재 슁글이나 금슥제품 등이 고급 주택에서 사응되고 있다.
지붕 속의 환기를 위한 구조는 단열효과에 도움이 되므로 필히 설지토록 한다.
우리 기후조건으로는 지붕의 처마를 가능한 길게함으로써 비틀어짐이나 직사광선의 차단효과를 얻을수 있다.


외벽 마감재
목재널(Wood Siding)이 가장오래된 목구조주택의 외벽재로 사용되며, 적삼목 사이딩이 가장 좋은 제품이다.
최근에는 합성목제품이나 합판 및 보드류의 사이딩 제품이 개발되어 있어 실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이딩의 크기는 폭 6인치와 5인치를 주로 사용하고 수평 붙임과 수직 붙임이 있다.
목재 사이딩 이외의 목재 외벽재로 우드 쉐이크(Wood Siding)가 있는데 이는 자연의 맛이 더 있다 .
목재널에는 오일스테인 칠을 하여 목재를 보호하도록 하고 건축주의 개성과 주변 주택과의 조화를 감안하여 페인트 색을선정하도록한다.
특히 지붕색과 조화를 감안하여 페인트 색을 선정하도록 한다.
그 외의 외벽 마감재로는 알미늄이나 비닐 제품의 사이딩이 있으며 이것은 유지 관리가편리한 이점이 있다.
벽돌이나 벽돌 타일을 외벽재로 사용하면 집 분위기가 중후한 멋이나고 스타코 마감은 경제적이면서도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주택형태에 따라 벽난로 굴뚝, 현관포치 혹은 저층부 외벽 등에 벽돌이나 돌을 부분적으로 섞어 쓰면 색다른 입면의 변화를줄 수 있을것이다.


창문 · 문
창의 기능은 주택 실내에서의 채광. 환기 그리고 조망이다.
따라서 이런 기능을 충족시기기 위해서는 창의 개폐가 원활하여야 하고 기밀성이 높아야 한다.
목구조주택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 창은 기능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고 미관이 수려한 장점을 갖고 있다.
창틀에 유리까지 끼워있고 벽체에 고정하기 위한 후레싱까지 부착되어 있어 창틀설치가 매우 용이한 장점이 있다.
종류로는 미서기창(Sliding)와 오르내리창(Double or Single Hung) 및 여닫이 창이 주로 사용
되고 있고 피봇창(Plvot) , 호퍼창(Hopper), 고정창(Flxed), 루바(Louver) 등이 있다.
목구조주택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창은 목재창인데 실내에서의 목재 질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실용성을 생각차면 비닐창이 경제적이다.
창의 역할이 물리적 기능을 만족시키는 것 이외에도 주택 외관 계획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창의 모양, 형태의 조합 및 창 주위 몰딩, 격차특. 덛창 등의 디테일까지 세심한 고려가 필요 하다.
장틀의 색상은 일반적으로 백색이 많이 사용되며 커튼이나 브라인드의 색상과 조화가 되도록 하여야한다.
주택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