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골목구조에서 건축물이 수평하중에 대한 저항력을 나타내는 주된 요인이 바로 골조부재 위를 덮고있는 구조용 덮개재료 때문이다.
수평방향으로 건축물에 전달되는 하중은 덮개재료와 골조부재 사이의 못접합부를 통하여 덮개재료로 전달되고 이 하중은 덮개재료의 면전단강도에 의하여 지지되거나 또는 다른 구조부로 전달된다.
덮개재료는 판재의 넓은 면과 평행한 방향의 하중에 대해서는 이와 같이 면전단강도로 저항하는 역할을 하면서 넓은 면에 수직한 하중에 대해서는 휨에 의하여 저항하면서 골조부재로 하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경골목구조에서는 전체적인 하중 저항능력의 측면에서 덮개재료의 중요성이 매우 높게 인식되고 있다.
덮개재료는 구조용 자재이기 때문에 그 구조적인 성능의 확인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덮개재료에는 합판과 OSB의 두가지가 대표적이며 합판이 오래 전부터 덮개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나 현재는 OSB가 합판보다 더 많은 양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덮개재료의 구조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① 치수 및 두께
......② 수종
......③ 접착제의 종류
......④ 표면 조건
......⑤ 층수
......⑥ 각 층의 목리방향
......⑦ 합판의 경우에는 단판의 두께 및 등급
......⑧ OSB의 경우에는 칩의 크기

덮개재료의 품질을 명확하게 알기 위하여 위에 열거된 모든 항목들에 대하여 사용자가 평가할 필요는 없으며 사용자들은 공인된 기관에서 발부한 등급인을 통하여 제품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다.
북미지역에서는 미국합판협회(American Plywood Association; APA)에서 구조용 판재에 대한 품질관리 및 등급인을 부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KS규격에서 품질의 기준을 정하고 있다.


장상식 교수 제공
충남대학교 임산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