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용 판상재료의 등급 표시


등급마크
외국에서 생산되는 모든 구조용 판상재료는 등급마크가 표시된다.
그 중에서도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미국에서 생산된 판상재료의 등급마크 예를 그림에 나타내었다.
구조용 패널의 경우 미국에서 구조용 목재의 경우와는 달리 APA(American Plywood Association)가 유일한 품질 인정기관이며, 등급마크에는 품질검사 인정기관의 마크, 패널등급 표기, 최대 스팬, 패널두께, 내구성 분류, 제조회사 고유번호, 적용된 제조기준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Image_View
                                         미국 합판협회의 공인마크


용도구분
용도가 구분되어 있는 판재는 판재의 최종사용 용도에 따라 요구되는 조건을 만족한다.
판재의 용도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바닥용, 외장용, 지붕이나 바닥, 벽체 골조의 덮개용으로 나눌 수 있다.
사용목적을 나타내는 이름에는 APA-Rated Sheathing, Structural I, APA-Rated Sturd-I-Floor, APA-Rated Siding이 있다. 판재들은 함수율이나 강도, 안정성이 기준에 적합한지를 검사 받는다.

                                                  << 판재의 용도 >>

















용도구분 표시 용 도
APA-Rated Sheathing 덮개재료, 지붕덮개재, 바닥덮개재의 어느 용도에도 사용 가능
Structural I Rated Sheating 벽, 지붕, 바닥덮개재의 어느 용도에도 사용가능(단, unsanded)
APA-Rated Sturd-I-Floor 바닥덮개재, 계단판에 사용
APA-Rated Siding 벽마감재로만 사용.(벽덮개재의 역할을 겸하는 경우도 포함)



                                           << 용도별 등급마크의 예 >>
             Image_View


바닥시공에 있어서, 바닥마감재료의 종류에 따라 바닥덮개재의 선택이 달라져야 한다.

                              &n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