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준비
성냥개비 크기나 얇은 절삭편 크기 정도의 시편을 준비한다.



해리법
Schultze법
1. 시편을 시험관에 넣고 여기에 potassium chlorate로 포화된 진한 질산을 부은 다음 하얗게 표백될 때까지 온화한 조건으로 가열한다.
2. 물로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시험관을 엄지 손가락으로 막고 흔들면 해리된다

Jeffrey법
1. 시편을 시험관에 넣고 여기에 10% 크롬산과 10% 질산의 등량 혼합액을 부은 다음 30~40℃에서 1~2일간 방치해 둔다.
2. 물로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시험관을 엄지 손가락으로 막고 흔들면 해리된다.


Harlow법
1. 시편을 연화한 다음 시험관에 넣고 여기에 chlorine water을 붓고 2시간 방치해 둔다.
2. 물로 깨끗이 세척한 다음 3% sodium sulfite을 붓고 15분간 끓인다.
3. 물로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시험관을 엄지 손가락으로 막고 흔들면 해리된다.


Franklin법
1. 시편을 시험관에 넣고 여기에 1 part의 빙초산과 2 part의 과산화수소 혼합액을 부은 다음 1시간 이상 끓인다.
2. 물로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시험관을 엄지 손가락으로 막고 흔들면 해리된다.



비목본성(초본류) 시편의 해리법
1. 비목본성 시편을 시험관에 넣고 여기에 1 part의 염산과 3 part의 95% ethanol 혼합액을 부은 다음 1일 이상 방치한다.


2. 물로 깨끗이 세척한 다음 0.5% ammonium oxalate을 붓고 시험관을 엄지 손가락으로 막고 흔들면 해리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