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는 침엽수 목재 수출협회(SEC) 회원 기관에서 정한 미서부산 침엽수 목재에 대한 등급 표본을 싣고 있습니다.

- 태평양 목재검사국 (PLIB)
- 캘리포니아 레드우드 협회 (CRA) 산하 기관인 레드우드 검사소 (RIS)
- 미서부연안 목재검사국 (WCLIB)
- 미서부 목재협회 (WWPA)

이들 모두는 미상무부 산하 미국 목재표준위원회 (ALSC)의 인가를 받은 기관입니다.
이중 RIS와 WCLIB, WWPA 3개 기관은 미국 침엽수목재 표준 PS-20에 의거하여 공인받은 등급규정을 가지고 자체적인 규정을 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춘 미 전국 6개 기관 중에 속합니다. 이 제품표준은 주어진 목재가 레이블에 적혀진 규격과 등급 디자인 수치를 갖고 있음을 보증합니다.

위의 4개 등급기관 모두는 치수 목재에 대한 국립등급규정 (NGR)에 따라 구조용 목재에 대한 등급결정과 검사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공인받은 기관입니다. PLIB와 WCLIB, WWPA는 또한 국립 목재등급청 (NLGA)에서 간행하는 캐나다 목재에 대한 표준등급규정 (Standard Rules for Canadian Lumber) 하에서 등급 검사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캐나다 목재표준 인가기관의 공인을 받기도 했습니다.

SEC 가입 등급기관의 회원사들은 서부지역에서 생산되는 침엽수 목재의 약 85%를 생산 출하하고 있습니다.


Image_View
태평양 목재검사국 (PLIB)
1903년부터 운영돼온 태평양 목재검사국(Pacific Lumber Inspection Bureau; PLIB)은 사설 비영리 목재품질관리 검사국입니다. 이 기관은 국제 침엽수 목재 무역에서 가장 오래되고 널리 사용되어온 규정, (Export "R" List Grading and Dressing Rules for West Coast Softwood Lumber)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PLIB는 서부 오레건과 워싱턴, 캐나다 브리티쉬 콜럼비아 주의 남부 내륙지대에 걸친 40여 침엽목재 생산자와 목재가공업체들의 매매자 간의 계약 사양에 맞춘 등급 및 검사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PLIB는 NGR과 RIS, WCLIB, WWPA, 그리고 캐나다의 NLGA 규정하에 접착 가공된 목재와 기계응력등급 목재의 제재관리 서비스 제공에 대해 미국 목재표준위원회와 캐나다 목재표준 인가위원회의 공인을 받았습니다.


Image_View
캘리포니아 레드우드 협회 (California Redwood Association)
레드우드 등급규정 (The Standard Specifications for Grades of California Redwood Lumber)은 레드우드 검사소(Redwood Inspection Service; RIS)에 의해 결정 간행되고 있습니다. 이 검사기관은 자체규정 뿐 아니라 NGR, WCLIB, WWPA의 등급규정 하에 제재감독 서비스를 하고 기계응력등급 목재관리를 위해 ALSC의 공인을 받았습니다.
RIS는 운영된지 80년째 되는 목재생산업계에서 가장 오래된 사설 비영리 상공인단체의 하나인 캘리포니아 레드우드 협회 (CRA)의 산하 조직으로 등급 및 검사서비스 기관입니다. CRA의 가장 중요한 사업목표는 RIS 레드우드 등급의 권위와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CRA는 레드우드 목재를 홍보하고 레드우드 생산업체와 건축업체, 건설업자들을 위한 기술정보 및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mage_View
미서부해안 목재검사국 (West Coast Lumber Inspection Bureau; WCLIB)
1911년 처음 설립되었으며 당시 4개의 북서부 목재협회가 서부해안 목재생산인 협회로 통합되면서 생겨났습니다. 그후 40년이 지난 뒤 이 기관의 등급서비스 부서가 WCLA라는 별도 자회사로 독립되었으며 1968년에 WCLIB가 독립조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현재 WCLIB는 주로 미국 북서부 지역에 걸친 110여 제재소와 목재가공업체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부해안 목재에 대한 표준등급규정을 간행함으로써 단일 목재등급표준을 설정 유지한다는 WCLIB의 주요 사업목표 이외에도 동 기관은 감독 서비스와 재검사, 임시검사 서비스, 등급감독자 훈련, 기술지원 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WCLIB는 자체규정 뿐 아니라 NGR, RIS, NLGA, WWPA의 등급규정 하에 제재감독 서비스를 하고 접착가공 목재와 기계응력등급 목재를 위해 ALSC와 캐나다 목재표준 인가위원회의 공인을 받았습니다.


Image_View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