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목재신문=윤형운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자로 7개 정부부처, 14개 유관기관의 ‘2020년도 FTA 지원 사업을 통합 공고했다. 그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FTA 활용 촉진 11개 사업 106억원 FTA 해외시장 진출 15개 사업 3147억원 산업 경쟁력 강화 9개 사업 2017억원 -FTA 활용 지원 5개 사업 382억원이다. 총 예산 규모는 5652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10% 가량 늘었다.

FTA 활용 촉진 사업은 기업들이 FTA 특혜관세를 적용받기 위해 필요한 원산지증명을 효과적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FTA 활용 컨설팅, 인프라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등으로 구성돼 있다. FTA 해외 시장 진출 사업은 기업들이 한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 진출하도록 돕는 사업으로 수출바우처, 해외 전시회 참가, 무역보험 등을 지원한다.

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은 통상조약 체결로 매출 감소 등이 우려되는 국내 기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들이 무역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돕는다. 무역조정자금 지원, 축산물브랜드 경영체 지원, 어업재해보험 등을 통해 단기 자금조달과 장기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FTA 활용 지원 사업은 중국 시장에 진출코자 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차이나데스크의 현장 방문 컨설팅, 무역기술장벽 대응 등의 애로 해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