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민동은 기자] 남부지방산림청(청장 이종건)은 2020년 1월 7일부터 시행된 목재등급평가사 자격요건의 확대에 맞추어 평가사 등록업무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부지방산림청은 ‘목재등급평가사’ 등록이 시행된 2019년 7월부터 현재까지 20명의 목재등급평가사를 배출했다. 목재등급평가사는 목재제품 중 제재목 및 집성재에 대하여 자체 검사할수 있는 목재품질관리 전문가이다.

산림분야 규제혁신의 일환으로「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일부 개정시행 되어 기존에는 목재등급평가사 자격요건 중 기술자격이 산림·임산가공기사 이상자격을 취득한 사람이었으나 산업기사 이상 자격 취득자를 추가하여 기술자격요건을 완화했다.

이에 남부지방산림청 관내에 거주하면서 목재등급평가사 등록을 희망하는 신청자는「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 19조의 별표 1의 제4항 따라 목재등급평가사의 자격을 충족 후 양성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신청서류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남부지방산림청 산림경영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종건 남부지방산림청장은 “목재등급평가사 자격 확대를 계기로 더 많은 민간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무엇보다 목재생산업체의 품질관리 강화를 통해 목재제품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