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목재이용의 기초이자 목재의 품질과 가격을 좌지우지하는 필수가공 기술이 건조다. 목재건조는 목재의 수분을 외부로 배출 시키되 목재의 변형 손상을 최소화 시키는 기술의 집약을 의미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유수한 건조기 제작 회사가 있고 건조기와 관련된 모터와 설비 및 함수율 측정장비 전문회사들이 있다. 목재산업이 발전하려면 목재건조기술이 발전해야 하고 건조기술은 건조기계산업으로부터 나온다. 본지에서 세계적으로 발달돼 있는 건조기 회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어메리칸 우드 드라이어(American Wood Dryers)

어메리칸 우드 건조기. 출처=timberindustrynews.com

어메리칸 우드 드라이어는 최근 오클랜드 앤틸러스 (Antlers)의 틸 존스(Teal Jones)에서 단일패스 연속 건조기를 제조, 설치 및 가동했다. 이는 새로 특허를 받은 설계로, 양 트랙 위에서 모든 비건조목재가 건조기의 한쪽 끝으로 들어가 반대쪽 끝으로 나온다. 전통적인 연속 건조기는 반대쪽 끝과 트랙에서 공급 및 배출하는 역류 방식으로 목재를 공급한다. 단일패스 설계는 취급 시간, 지게차 작동 및 필요한 공간을 단순화하고 줄임으로써 1트랙 건조기처럼 작동한다. 또한, 단일패스는 역류 설계보다 응축수 결빙이 최소화되고 국지화되기 때문에 추운 기후에서도 사용된다.

 

캐틸드(Cathild)

출처=timberindustrynews.com

이동식 건조기는 건조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개념이다. 이 개념에서는 건조기가 레일을 따라 이동하여 건조할 번들에 도달한다. 이 방식에서는 취급 비용이 50% 이상 줄어든다(나무가 건조되면 플래너로 이송하기 전까지 슬랩 상에 그대로 둔다). 또한, 적재 또는 하역 시 카트가 필요하지 않다. 이동식 건조기는 건조를 기다리면서 번들을 슬랩에 둘 수 있어서 건조 용량이 최소 20% 향상되고, 적재 시간이 개선된다. 또한, 로더의 수리비용이 줄어들고(특히, 겨울철에), 15~20분 이내에 다시 적재를 시작하기가 쉬우며, 로더가 필요하지 않다.

 

세코박(Secovac)

세코박 건조기. 출처=timberindustrynews.com

KBI와 세코박(Secovac)은 건조기를 위한 통합 제품군을 제공하여 건조 작업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수익을 증가시킨다. 건조기 부스터(Kiln Booster)는 더 낮은 온도에서 효율적인 건조가 가능한 동시에, 건조 시간을 최대 25%까지 줄인다. 어큐스톱(AccuStop) 건조기 내 수분 측정기는 전체 건조 공정 중에 목재의 함수율(MC)을 1% 정확도 내로 측정하며, 반복할 수 있고 일관된 결과를 제공하므로 고온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 세코박의 건조기 제어 시스템과 함께 사용하면 건조 일정을 완전히 자동화 및 표준화할 수 있다. 이는 실제 MC 판독 값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예정된 건조 구간을 자동으로 진행하고 건조기를 정지시키는 북미 유일의 통합 시스템으로 건조 일정이 5~10% 단축되고, MC 분포가 더욱 엄격해지며 고급 제품의 생산량이 증대된다.

 

EBI 건조기

EBI 건조기. 출처=timberindustrynews.com

1995년 이래, EBI는 탁월한 내구성과 장기적인 안정성을 갖춘 완전 밀폐형 고온 건조기용 듀티 모터의 최고 품질 브랜드였다. 이들은 1~30마력, 900, 1,200 및 1,800 RPM으로 제공되며, 북미 및 남미, 유럽 및 호주의 목재 건조기 제조사와 제재소에서 사용한다. EBI 건조기 듀티 모터는 유통망을 통해 쉽고 빠르게 구입이 가능하다.

듀티 모터는 NEMA 또는 IEC 프레임에 설치되며, 시장에서 가장 우수한 품질 보증(최대 3년)과 정격 120°C 주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노바(Nova) 건조기

출처=timberindustrynews.com

노바 드라이 킬른 (Nova Dry Kiln, LLC)은 중소형 건조기 시스템의 적재 도어에 대한 상당한 설계 개선에 대해 발표했다. 새로운 설계는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 내 부에 설치된 방습 및 내식성 패널을 포함한다. 새로운 측면 힌지 도어의 무게는 기존 도어 무게의 절반도 되지 않으며 도어 주변 씰의 견고성을 향상시킨다.

 

 

웰론(Wellons)

출처=timberindustrynews.com

40년 넘게 목재 건조 기술의 공급자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웰론은 일관되게 요구사항 이상의 생산을 보증하는 완전한 턴키 설비를 제공한다. 웰론의 CDK 건조 기술에는 수분 함량에 따른 건조 챔버 내 자동 목재 공급과, 최적화된 구역 지정이 포함된다. 이는 드라이트랙 에코(DryTrack Echo) 건조기 내 수분 측정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이는 생산 보증 충족, 연간 건조 생산량 증가, 최대 30%의 열에너지 회수율, 개선된 등급 회복, 목표 수분 함량에 대한 낮은 표준 편차, 항상 전체 목재 100%에 이르는 최적의 활용도, 낮은 변형 및 뒤틀림 감소로 인해 플래너에 일정하게 목재공급 가능 등을 포함해서 기존의 건조기에 비해 큰 장점이 있다.

 

SCS 포레스트 프로덕트(SCS Forest Products)

SCS 함수율 측정기. 출처=timberindustrynews.com

제재소가 목재 건조 및 제어 전략을 최적화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비용을 10%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피나 센서(Finna Sensors)의 킬른스 카우트(KilnScout) 무선 건조기 내 수분 측정기는 건조기 건조 중에 정확한 목재 합수율을 보고하는 최적화 기능을 제공한다. 건조기 내 수분 함량 정보로 직접 구동되는 킬른스카우트는 실시간 수분 및 온도 판독, 첨단 보고 소프트웨어 및 원격 모니터링 옵션을 제공하여 배치 및 연속 건조기를 최적화한다. 플래너와 건조기 사이에 더이상 값비싼 수동 피드백 루프는 필요하지 않다. 킬른스카우트의 실시간 판독 값은 건조 제어, 에너지 절약, 등급 회복 개선 및 수익을 증가시킨다.

 

와그너 미터스(Wagner Meters)

출처=timberindustrynews.com

당신의 회사가 1차 제재소 또는 2차 목재제품 회사라면, 오메가 인라인 수분 측정 시스템은 최고의 수분 측정 및 분석 도구가 될 것이다. 평삭 또는 성형 작업의 상류 또는 하류 공정 중 어디에 설치하더라도 측면 또는 엔드-투-엔드 구성 모두에서 오메가 시스템의 이점은 동일하다: 제재소에서 수분 관련 열화, 과도한 건조 에너지 비용, 수분 클레임 및 전반적인 수분 품질 관리 문제를 최소화하여, 수분 문제를 방지하고, 건조기의 건조 상태를 유지하며, 등급 회복과 수익을 개선한다.

 

벌류텍(Valutec)

출처=timberindustrynews.com

벌류텍은 지금까지 4,000대 이상의 목재 건조기를 납품한 세계 최고의 목재 건조기 공급자들 중 하나이다. 연구 개발에 집중한 결과, 건조 및 제어 시스템에 관한 기술 솔루션 및 지침 원리와 관련해 20개 이상의 국제 특허를 획득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벌류텍의 TC 연속 건조기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유연성, 용량 및 품질의 조합으로 제재소 들의 운영 방식을 변화시켰다. TC에서 목재는 개별 온도 조건을 가진 여러 구역을 통해 이송 중에 건조된다. 11 월에, 북미에서는 메인 주 플리즌트 리버 럼버(Pleasant River Lumber)에서 최초로 벌류텍의 TC 건조기 사용을 시작했다.

 

부르너 힐데브란트(Brunner Hildebrand)

출처=timberindustrynews.com

부르너 힐데브란트는 거의 70년 동안 목재 산업에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세계 최대의 진공 건조기 하이 박(High Vac) 또는 힐데브란트 연속 건조기 알렉산더 (Alexander)와 같은 고유의 제품을 개발했다. 최근에 이 회사는 전체 목재 더미의 무게를 무선으로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힐데브란트 정밀계량기술(HWPT)을 도입했다. 기존의 부르너 힐데브란트 건조기 내 탐침 시스템과는 대조적으로, 더욱 정확한 결과를 생성하고, 일반 4x4s와 같은 계량 장치를 사용하여 일상적인 작업 루틴에 쉽게 통합할 수 있어서 큰 개선을 이루었다. 고객은 탁월한 수준의 정확성과 실용적인 적용 방법의 혜택을 얻는다. HCK는 부르너 힐데브란트가 최근에 개발한 다재다능한 연속 건조기이다. HCK는 SPF 구조재 같은 대량의 목재를 생산하는 제재소용으로 설계되었다.

이는 통과하는 목재의 건조 상태와 수분에 맞게 개별 건조 구역을 제공한다.

 

몰보크(Muhlbock)

출처=timberindustrynews.com

목재 생산의 가장 큰 비용 요소 중 하나는 열에너지이다. 몰보크의 건조 시스템 1003타입은 이미 많은 제재소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열에너지 비용이 약 절반으로 감소한다. 몰보크의 혁신적인 CDK 시스템, 동적 및 흐름은 한 방향의 자동 목재 이송을 통해 일관된 고용량, 고품질 건조 및 자동 물류적 혜택을 제공한다. 적재(하역)를 위한 맞춤형 버퍼는 야간 지게차 작업의 필요성을 제거하여 운영 비용을 줄인다. 뉴브론위크(New Brunswick) 의 델코 포레스트 프로덕트(Delco Forest Products)는 몰보크의 가장 큰 CDK 중 하나를 사용하여 100mmbf 를 건조하기로 했으며, 현재 이 설비의 설치가 완료 중이다.

 

SII 건조기(SII Dry Kilns)

출처=timberindustrynews.com

N.C 렉싱턴(N.C. Lexington)의 SII 드라이 킬른은 최근 펜실바니아 메르스버그의 펜 체리(Penn Cherry)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펜 체리는 각각 용량이 110,000 보드 피트(board feet)인 교차 흐름 건조기 6대를 구입했다. 이 건조기는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강으로 제작되었으며, 증기 열 및 중앙 팬 벽과 벽의 각 측면에 있는 적재 영역을 활용한다. 이 독특한 설계를 "SII 설계"라고 하며, 건조기 산업에서 가장 균일한 공기 흐름을 제공한다.

지멘스 PLC가 포함된 건조기 컴퓨터 제어 시스템에는 증기 관리 소프트웨어가 장착되어 있어서, 컨트롤러가 높은 증기 수요로 인해 보일러 압력이 떨어질 때 건조기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사용 가능한 증기가 낮은 우선순위의 건조기로 가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세코이어멕(Sechoir MEC)

출처=timberindustrynews.com

세코이어멕사는 업계의 필요와 요건에 부응하는 건조기를 설계 및 제작한다. 이 회사의 전체 알루미늄 건조기는 벽 두께 6인치, R24, 지붕 두께 8인치, R32 그리고 고객의 기준에 맞는 맞춤 치수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항상 최신 기술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혁신을 위해 노력한다. 유연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작동이 쉽다는 것이 세코이어멕 제품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장점이다.  출처=timberindustrynews.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