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서울부동산경제연구소(건축가 최문섭)는 나만의 공간으로 설계 가능한 ‘한옥형 목주주택 슈필라움’에 대한 신공법 건축으로 한옥형 목주주택 디자인을 제공한다.

슈필라움은 독일어로 '놀이(슈필·spiel)'와 '공간(라움·raum)'의 합성어이다.슈필라움은 사회적 성공과 직업인들이 쉬면서 꿈꾸는 삶을 살아가는 공간을 의미한다. 또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나만의 놀이 공간을 뜻하는 말로, 타인에게 방해받지 않고 휴식을 취하고 심리적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주체적인 공간이 될 수 있다.

스페인어로 안식처라는 뜻의 '케렌시아'가 몸과 마음이 지쳤을 때 잠시 휴식을 취하며 지친 심신을 재충전하는 공간을 말한다면, 슈필라움은 휴식뿐만 아니라 온전한 자기다움을 되찾고 자신의 삶을 재창조할 수 있는 활동 공간을 뜻한다. 

건축가 최문섭은 “슈필라움을 통해 직업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슈필라움촌을 만들고자 한다”라며 “전문 직업을 갖고 있는 40가구가 집과 일터를 이어주는 한국식 슈필라움은 지역의 여건이 된다면 세계적인 슈필라움 촌을 만들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나는 자연인이다' 에서 '슈필라움'에 대한갈망을 찾는 시청자들도 있다. 그러나 단순히 내 공간만 있다고 해서그것이 모두 슈필라움은 아니다. 아무리 보잘것없이 작은 공간이라도내가 정말 즐겁고 행복한 공간, 하루종일 혼자 있어도 전혀 지겹지 않는 공간, 온갖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꿈꿀 수 있는 그런 공간이야말로 진정한 내 슈필라움이다”라며 ”'슈필라움'은 꽤나 대한민국의 새로운 트랜드를 설명할 수 있는 용어이다. 이효리 이상순의 제주도 소길리집, 박나래가 새롭게 선보인 홍콩스타일 나래바, 연봉 40억 받는 나영석 PD가스페인 하숙, 윤식당, 삼시세끼에서선보인 수많은 창조적 작업 공간들 최근 이슈가 되고 인기를 끌었던 예능 속에는 우리가 갈망하던 공간이 주 무대가 된다. 항상그렇듯이 내부에는 목재가 보이도록 구성되고 통 유리가 많아야 모든게 통한다 목적은 건물이 정서적으로 놀이공간카페부터 빵 집 등 다목적 기능건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건축가 최문섭은 한옥형 목조주택슈필라움 건축개발통나무 기둥과구조채는 전통한옥 자재내부벽채는 캐나다목조 주택합처서 한국실정에 맞는 건축 슈필라움 건축을 개발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