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형운 기자]

<①에 계속>

연세대학교 김수민 교수 발표 내용 중.
연세대학교 김수민 교수 발표 내용 중.

발표에 이어 패널로 나온 고려대 안병일 교수는 “목재가 탄소를 고정해 이롭다는 것은 다 알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목조건축을 많이 지으면 다른 대안에 비해 어느 정도 우월한가? 경제성 측면에서도 어느 정도 우월한가? 라는 측면에서 봐야 한다. 목조건축을 하면 단가가 높아지는 데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해서 목조건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어떤 부분을 어필해야 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목조건축에 인센티브를 주는 것은 장기적 대안이 아니고 전기자동차와 같이 선택되는 어필 과정을 볼 필요가 있다” 고 했다.

충남대 강석구 교수는 “탄소중립위원회 농림축산 전문위원으로 참석한 적이 있는데 타 분야에서는 탄소중립정책에 있어 목재이용 탄소정책의 인식이 매우 낮다. 목재가 아닌 타 분야의 사람들은 탄소감축이나 고정이라는 생각보단 탄소흡수원으로 생각한다. 녹색건축물, 제로에너지건물에서 목재를 사용하라고 말하곤 하는데 목재가 건축물에서 에너지를 세이브를 하는 것을 정량적으로 말하기가 어렵다. 건축분야 쪽에서는 그런 자료를 달라고 요청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 목재제품의 LCA 자료조차도 우리나라의 것이 아니다. 정량화된 수치 제공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서울대 오정권 교수는 “장수명화한 목재 이용을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미이용 목재자원을 높은 부가가치로 사용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재자원의 선순환을 생각하면 폐기물에서 제품까지 목재 전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고민이 있어야 한다. 목조건축에서는 내재에너지와 가동에너지가 중요하다. 가동에너지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으니 내재에너지를 줄이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는 시점이다. 환경표지인증에서 내재에너지를 포함하려는 논의가 있다”고 했다.

한국원목생산자협회 정월봉 회장은 “한옥은 평당 7~800만원이 들어가는 데 비용이 높다. 국가적으로 인센티브를 줘서 한옥을 활성화해야 한다. 국산목재 활성화를 위해 국내 제조업체에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

재선충이 전국으로 확산되었고 지금까지 1조6천억을 썼는데도 잡히지 않았다. 재선충이 걸리면 파쇄 외에는 사용이 어려운데 우화기가 아니면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고 했다.

토론 중간에 박병대 회장은 “건축, 에너지, 탄소수치화 분야 등 광범위한 접근을 우리가 현실적으로 가능할까?”하는 질의에 오세창 교수는 “국토부 2019년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을 보면 ‘녹색건축인증 기준 개선을 통한 목조주택 활성화’ 과제가 있다”고 했고, 산림청 김민지 사무관은 “우리도 인지하고 있다. 협의 중이다. 국토부 건축공간연구소와 산림과학원이 연구 과제를 추진 중이다. 산림청은 연구과제 수요조사 중이고 내년 쯤 추진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경민산업 이한식 대표는 “목조건축 활성화에 필요한 게 무엇이고 장애가 되는 게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목조건축을 활성하려면 경제적이고 구조적으로 안정되고 친환경성이 뛰어나며 누구나 지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무엇보다 국산재를 이용해야 한다.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는 게 중요하다. 층고제한이 없어졌어도 다른 규제들이 발목을 붙잡고 있다. 난연재와 불연재 사용하라기보다 소방 시설 등 다른 시설들의 보완을 통해 목재이용을 늘려야 한다”고 했다.

한국합판보드협회 정하현 상무는 “핵심 과제에 목재와 산림바이오매스 이용활성화 부분이 전략적인 부분에 빠져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포함해주어야 한다. 정부는 탄소중립이나 온실가스감축 목표수치를 제시했다. 2030년 대비 산림부분 2.4% 감축이라는 수치가 나오는 데 산출근거를 제시하고 이해를 구하는 게 좋겠다. 목재산업국을 만들어서 목재이용을 더욱 활성화할 필요성이 있다. 목재이용을 확대하고 싶어도 천연VOC와 TVOC(총휘발성유기화합물) 때문에 친환경인증이 안 되는 모순이 아직도 존재한다. 목재사용을 늘리려면 목재제품의 신뢰구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했으면 좋겠다.

목재문화진흥회 최돈하 부회장은 “목조주택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목조건축이 전방 산업으로 대량의 목재를 사용하고 임업과 목재산업과의 기술체인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탄소중립과 관련 목조건축이 각광 받는 게 당연하다. 탄소중립과 목조건축 활성화에 관련 있는 인센티브는 목재이용법과 탄소흡수원법이 관련 있다. 탄소흡수원법에는 목제품이용사업도 탄소상쇄사업으로 거래가 가능하게 돼 있다. 단 국산목재일 때다. 바이오매스는 국산재 만이라는 제약이 없다. 하지만 수입목재도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를 인정받게 해줘야 하고 국산재는 탄소감축효과와 저장효과를 인정해 줘야 한다. 목재이용법에도 탄소저장량 표시를 하게 돼 있는 데 15개 품목 중에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는 제품은 마루판 정도다. 이를 개선해 목재책상이나 의자 등의 제품에도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우드 윤형운 대표는 “기후변화가 심각하다. 기후변화를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노력이 각국에서 이뤄지고 있다. 목재이 용도 하나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의 일환이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목재이용 활성화 또는 의무화 정책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오늘과 같은 이런 논의가 구체화되고 정책화 돼 반영될 수 있도록 산림청에 ‘탄소중립 목재이용 위원회’를 두고 다른 나라에 비해 뒤쳐진 목재이용 정책들을 시급히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목재공학회는 2차와 3차에 걸쳐 포럼을 진행할 예정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