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거창목재문화체험장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목재문화진흥회(회장 김종원)는 체험장을 방문하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집에서도 친환경 목재 장난감을 즐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1월 1일부터 신청하는 가정에 나무 장난감을 1개월 단위로 무상대여하기로 했다.

거창 목재문화체험장은 2021년 초 나무상상놀이터를 개장하여 지역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일반 가정의 어린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나무상상놀이터의 운영이 제한되고, 이용 시간도 90분으로 한정되어 놀이터를 방문한 아이들의 놀이 욕구를 채워주기에는 아쉬움이 많았다. 그래서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코자 거창군과 목재문화진흥회가 가정에서도 친환경 나무 장난감 놀이를 할 수 있도록‘나무장난감 무상 대여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11월 1일부터 거창군민의 취학 전 자녀를 둔 가정으로 관내 거창 목재문화체험장이나 나무상상놀이터 이용고객 중 신청하신 분들에 한 해 1개월간 나무장난감 꾸러미를 가정에서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본 사업은 12월 말까지 2달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사업의 미비점을 보완한 후 내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나무장난감 꾸러미는 편백나무와 삼나무로 만든 카프라 블록 약 50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10개 세트로 구성하여 시범사업을 거친 후 내년 3월 부터는 각 연령대에 맞는 놀이 콘텐츠를 보완하여 전체 약30가지의 나무장난감을 대여품목으로 확대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본 프로그램을 설계한 거창목재문화체험장의 김창희 전담강사는 ‘나무장난감 무상 대여사업은 사용 시기가 짧으면서도 가격이 비싸 장난감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가정에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은 안전한 친환경 놀이기구를 사용할 수 있어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리고 목재문화진흥회 김종원 회장은 ‘목재문화체험장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친환경적이며 인체 친화적인 목재를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보급하여 아이들과 함께 갖는 즐거운 시간을 통해 코로나에 지친 국민들이 심신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나무장난감 무상 대여”사업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거창 목재문화체험장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