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제재소 제재목 이송 라인. 사진: ANNEX BUSINESS MEDIA
제재소 제재목 이송 라인. 사진: ANNEX BUSINESS MEDIA

미국 역외 수입은 2020년에 거의 40% 증가했으며, 2021년 초 수요와 가격이 급등 하면서 역외 수입은 2021년에 13% 추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에는 9%의 추가 성장이 예상된다.

강력한 북미 소비와 높은 가격을 포함하여 수입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캐나다의 용량 제한, 중부 유럽의 풍부하고 저렴한 섬유 공급, 그리고 강한 미국 달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 제재소에 대한 수요(플러스 수출 마이너스 수입)가 계절적 피크에서 벗어났고, 미국 제재소에 대한 수요는 주택 개량시장의 침체와 소비 시장의 계절적 쇠퇴의 조합으로 인해 2월까지 약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북미 공장에 대한 총수요가 작년에 보합세를 보인 후 3.3% 반등했고 올해는 1.1%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본지출은 2020년 상반기에 중단됐다.

이로 인해 2021년까지 공장 캐퍼 증가가 둔화됐다. 한편, 수요는 강했고 2021년 상반기에는 견실하게 성장했다. 이로 인해 올해 가동률이 최대 87%까지 상승했다. 수요는 2022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이지만 2020~2021년 가격 급등에 따른 공장캐퍼 확장이 반영될 것이다. 이로 인해 수요/용량 비율은 2022년에도 87%로 유지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이제 목재 가격으로 전환할 수 있다. 가격은 오르락 내리락 랠리로 올해를 마감했다. 그 중 일부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극도로 습한 날씨로 인한 급격한 공급 차질 때문이었다. 그러나 가격 상승의 일부는 전국의 따뜻한 날씨가 건축 시즌을 연장하는 반면 딜러들은 2021년 봄과 유사한 가격 폭등을 두려워하여 재고를 보충하기 위해 나섰다. 날씨의 영향은 일시적이다. 그러나 몇 가지 이유로 가격은 2월 까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공급망 전체의 재고는 여전히 낮고 딜러는 3~4월에 북미 대부분 지역에서 건설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재고를 다시 쌓고 싶어 할 것이다. 제재소는 휴일에도 다운타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1,000달러가 넘는 가격에 대한 기억은 구매자를 시장에 머물게 하는 반면 원목 및 노동 공급 제약은 생산을 방해하고 있다. 2022년 초 목재 가격은 미국 남부의 공급 제약으로 인해 상승할 것이다. 미국 남부의 생산 능력 확장은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공장 폐쇄를 대부분 만회했다. 그러나 습한 날씨와 노동력 공급 제약으로 인해 원목 가용성과 제재소 생산이 제한됐다. 우리는 토양 수분이 겨울 동안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며, 2021~2022년은 라니냐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숲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게 될 것이다. COVID-19 전염병이 시작될 때 노동 시장을 떠났던 많은 사람들이 아직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에 노동 제약은 좀 더 오래갈 것이며 노동 문제는 올해 계속해서 생산을 방해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2022년 초까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21년 수준에 근접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남부의 생산 능력 증설, 상대적으로 높은 재고 수준, 주택 개선 활동 약화로 인해 2021년에 본 것과 유사한 실행은 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딜러가 2021년 말과 2022년 초에 쌓아둔 재고를 소화하기까지 걸리는 2분기까지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주택 건설시장이 계절적, 주기적으로 강세를 유지함에 따라 3분기에 또 다른 구매 라운드가 예상된다.

그러나 2022년 하반기의 가격은 훨씬 더 저렴한 써던엘로우파인 생산이 늘어남에 따라 상반기보다 평균이 낮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2022년에도 제재목 가격이 계속 변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COVID-19의 여파다. 미국에서 처음 발생한 COVID-19의 여파로 구매 및 생산 부족은 딜러의 재고를 역사적 최저치로 몰아넣었다.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시스템의 재고가 충분하지 않아 증가된 소비를 공급이 따라 갈 수가 없었다. 이로 인해 목재가격이 기록적인 수준까지 치솟았다. 그 높은 가격 때문에 딜러들은 목재 구매를 중단하자 다시 재고가 낮아졌다. 낮은 재고는 딜러로 하여금 원하는 것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목재를 구매하도록 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높은 가격은 딜러가 즉각적인 필요를 충족하는 즉시 구매를 중단해 가격을 더 급격히 낮추게 된다. 이런 과정은 내년에도 반복 되어 가격이 극도로 변동할 수 있다. /Paul Jannke 임업경제자문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