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마루 바닥재. 하지만 가장 오랜 시간 앉고, 눕고, 걷는 바닥재 특성상 고려해야할 점 역시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꼭 따져봐야 할 점이 안전성이다.

많은 이들이 바닥재 자체의 안전성만을 고려하지만, 마루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마루 속 접착제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마루 아래서 우리와 늘 함께하기에 그 안전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아무리 친환경 마루 제품이라 해도, 접착제가 안전하지 못하면 의미가 사라지는 셈이다.

최근 많은 마루 업체와 소비자 모두 ‘안전한 마루접착제’ 찾기에 골몰하는 추세다. 부산 마루 전문 판매·시공 기업 거대마루 역시 마찬가지다. 거대마루는 자체 원목마루 브랜드인 트리니티 시리즈를 비롯한 전 제품 시공시 프리미엄 친환경 황토본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천연황토가 30% 이상 함유되어 제독과 정화는 물론 향균 효과까지 효력을 입증 받은 HB5(친환경 건축자재 인증 최우수 등급) 보유 제품으로, 강한 접착력도 자랑한다.

거대마루가 직접 접착제의 성분을 까다롭게 따져보고 엄선한 친환경 황토본드에 이어, 아토피, 새집증후군, 호흡기질환에 민감한 이들에게는 거대마루는 독일식 친환경 마루접착제인 ‘바커본드 T-3000’을 추천하고 있다.

부산 마루 업체 거대마루가 믿고 선택한 바커본드 T-3000은 그 안전성이 이미 익히 알려진 마루 접착제다.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독일기술을 담아낸 바커본드는 국내 최초로 건축자재 접착제 분야에서 아토피 안심마크 인증을 획득했으며, 대한아토피협회 추천서 보유 제품이기도 하다.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와 시신경 손상을 유발하는 메탄올 등의 유독물질 역시 발생하지 않는다.

바커본드의 장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고무처럼 탄성을 가진 바커본드는 우수한 보행감은 물론 층간소음 차음효과까지 갖고 있다. 방재시험연구원 시험결과에 따르면 바커본드는 중량 10dB, 경량 9dB까지 바닥충격음 저감 효과를 보였을 정도.

거대마루 김종완 대표는 “마루 접착제의 안전성은 마루 시공 시 필수적으로 고려해보아야 하는 부분이다. 많은 분들이 마루 자체의 안전성만 고려하시는데 마루 접착제까지 꼭 확인해보시길 권고 드리고 있다”며 “마루 접착제의 종류는 무궁무진하지만, 그중에서도 바커본드 T-3000의 경우 공인 인증검사를 거쳐 친환경성이 검증된 독일 하이브리드계 마루 접착제로 예민한 아이 피부나 층간소음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제안하는 제품이다”고 설명했다.

거대마루에서는 전 제품 시공 시 친환경 황토본드를 의무 사용하고 있으며, 바커본드 T-3000 시공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부산 해운대구 송정동에서 원목마루 전시장을 운영 중이며 마루·접착제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