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에 불고 있는 건설붐은 각종 건설관련 건축자재의 수요증가를 유발하고 있는데, 현지 주택 및 아파트, 호텔등에 자주 사용되는 목재도어와 문틀 시장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지 업계에 따르면 UAE의 목재 도어, 문틀 시장은 2003 년 기준 연간 약 미화 5~6백만불 선인것으로 파악되었으며 2004년에만 평균 12~15% 가량 시장이 성장한 상황이다.

현재 UAE 국내에서 생산되는 목재 문틀과 도어는 약 200만달러 정도로 전체시장의 30~4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UAE 전역에 약 8~10개 정도의 중소규모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들 자국산 문틀과 도어는 저급품질의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일반 플라이우드(합판)제로 주로 중소형 아파트 건설시 사용되고 있다.

중상급의 목재 문틀과도어는 전량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말레이시아에서 수입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중대형 아파트, 빌라등에 사용되고 있다.

현지 업계에서는 UAE 건설붐의 영향으로 향후 2~3년간 목재도어와 문틀에 대한 수요가 연 평균 12~15% 대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UAE 건설업 협회에 따르면 UAE의 건축시장은 2003년에만 약 100억달러에 이르고 있어 아파트, 빌라, 호텔 등 목재도어 및 문틀 수요가 증가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현재 건설중인 ‘Palm Islands’, ‘Dubai Marina’, ‘Jumeirah Beach Residence’ 등은 20~30층 대의 고층 아파트와 수십채와 총 7,000채의 빌라, 82개의 호텔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전체적으로는 총 6천채의 아파트가 건설중이다.

현지 업계에서는 동 제품은 매우 가격경쟁이 심한 품목으로 도어의 개당 가격이 단 몇 센트만 차이가 나더라도 실제 수주경쟁에서는 큰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최근 수입되는 제품들의 품질이 유럽, 아시아산을 막론하고 많이 평준화 되고 있어 이러한 가격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