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최근 실속 있는 평수를 갖춘 단지들이 인기다. 주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바뀐 데다 대형에 비해 비용 부담이 적은 데다 2~3인 가구 증가로 임차 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이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과거에 비해 가구 수는 확연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자료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전국 2~3인 가구는 967만 6118기구로 전체의 약 40.9%를 차지했다.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물론 5년 전(856만 1214가구)과 비교 시에도 13.0%의 큰 증가폭을 기록하며 주거 시장 변화를 이끄는 모습이다. 과거 대가족을 이루며 거주하던 문화에서 2~3인 가구 문화로 변화되면서 합리적인 평수 규모를 선호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규제도 실속 평수의 주거단지 인기를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 대출 규제가 심화하고 대출 금리까지 치솟으면서, 내집마련을 원하는 수요층들이 합리적인 평수의 주거단지로 발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거래 시장에서도 실속 있는 평수의 주거단지 위주로 거래가 활발하다. 올해 1분기 서울 지역의 전용 60㎡ 이하 주택 거래량은 1만 9296건으로 전체(2만 6543건)의 약 72.6%를 차지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약 60.7%) 대비 11.9%p 가량 증가한 수치이기도 하다.

최근 분양을 준비 중인 ‘은평자이 더 스타’ 역시 합리적인 평수 구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단지는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 일원에 지하 4층~지상 25층 규모로, 총 312세대로 구성된다. 시공은 GS건설이 맡는다.

‘은평자이 더 스타’는 전용 49㎡의 소형주택 262세대와 전용 84㎡의 오피스텔 50실로, 2~3인 가구는 물론 4인 가구 수요도 충족할 수 있도록 특화설계에 공을 들인 것이 특징이다. ‘자이(Xi)' 브랜드에 걸맞은 상품성으로 입주민에 높은 자부심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3.5BAY 구조에 화장실 2개, 넓은 거실, 아일랜드 주방의 특화된 다이닝룸, 대형드레스룸 등 공간 활용도를 높인 평면 설계가 돋뵌다. 오피스텔 일부 세대에는 테라스 설계를 도입해 한층 넓은 실사용 면적을 누릴 수 있다.

청약의 경우 주택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신청할 수 있고 100% 추첨제로 당첨자를 가려 유주택자부터 가점제에 불리한 3040세대, 신혼부부 등 젊은 수요들에도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오피스텔은 계약 직후 전매 가능하다.

인근 DMC, 홍대 일대를 비롯해 여의도, 광화문 등 서울 주요 업무지역으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도 강점이다. 지하철 6호선 응암역을 비롯해 새절역까지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입지로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우수하다. 도로망으로는 증산로, 가좌로가 가까우며,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광역 도로망도 다양하게 갖춰져 있다.

새절역에는 서부선이 신설될 예정으로 접근성은 더욱 확대된다. 새절역~여의도~서울대입구까지 총 16.2km, 16개역 규모로, 이달 말 개통 예정인 신림선(샛강역~관악산역)과 환승도 용이해질 전망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고양‧은평선(새절역~창릉신도시~고양시청)도 있다. 고양‧은평선은 2021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2024년에 인근 3‧6호선 연신내역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부분 개통될 예정으로 강남 접근성과 출퇴근도 한층 편리해진다. 계획 노선들이 모두 개통 시 일대는 촘촘한 교통망을 품은 서울 서부권의 교통 핵심지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변 인프라로는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 고양점, 이마트 은평점, 하나로마트, 신사1동주민센터, 종합병원 등이 있으며 충암중, 충암고 등 명문 사립학교와 초‧중‧고등학교가 근거리에 위치한다. 서울특별시고시에 따르면 단지가 들어서는 신사동 일대에는 교육특화거리가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교육 환경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한편, ‘은평자이 더 스타’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일원에 마련되었으며, 공식 홈페이지 방문 또는 대표전화 문의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관심고객등록 시 다양한 경품 추첨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