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수익형 부동산에서도 ‘규모의 경제’가 통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란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생산비용이 감소해 수익이 높아지는 효과를 뜻한다. 부동산에서는 단지 규모가 크다고 생산비가 절대적으로 절약되는 것은 아니지만, 규모가 클수록 직간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경제 효과는 많아진다.

실제 단지 규모가 클수록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 등 입주민 편의시설이 잘 갖춰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입주민 수요가 탄탄하다보니 단지 주변으로 상권이 발달하고, 교통망 등 인프라가 확충되는 경우도 많다. 소규모 단지 대비 관리비도 절약할 수 있다. 가구수가 많을수록 가구 당 부담하는 공용관리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특히, 대단지 규모를 내세워 지역 내 랜드마크로 거듭날 경우, 우수한 환금성과 시세 상승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에서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단지들이 속속 선보여 눈길을 끈다. 초대형 규모에 걸맞는 편의시설이 도입돼 임대 수요자들의 입주 만족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는 임차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여러 산업단지와 인접해 있으면서 국제 무역항인 평택항과 가까운 세계최대규모 항만복합지원시설 지식산업센터가 이달 공급을 앞두고 있다. 이번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만호리에 들어서는 ‘오션센트럴비즈’다.

단지는 1군 건설사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았으며, 지하 2층~지상 40층, 연면적 약 24만㎡ 규모의 압도적인 단지 규모를 자랑한다. 산업단지가 밀집한 지역으로 공급이 부족하여 신규 분양과 임대 수요가 풍부하다.

실제로, ‘오션센트럴비즈’가 위치한 포승2산단 인근에는 첨단산업 클러스터 등을 갖춘 경기자유구역 평택 포승 BIX와 인접하며, 자동차 미래산업을 이끌 평택 자동차 클러스터(예정)가 가깝다. 여기에 국내 최대 자동차 화물 처리가 가능한 평택항만 배후단지도 조성중에 있어 자동차 컨텐츠와 연계된 지식산업센터 수요를 대거 흡수할 전망이다.

포승 국가산업단지, 원정 국가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 및 기업체도 가까워 산업단지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으며, 기업간 시너지 효과와 높은 미래 가치까지 예상된다.

‘오션센트럴비즈’는 제조형, 스마트형, 업무형 등 각각의 업무유형에 맞춘 사무공간을 갖춰 다양한 기업수요를 흡수할 전망이다. 지하 1층~지상 4층에는 제조형 공장이, 지상 5층~39층에는 섹션형과 스마트형 공장이 들어선다.

지상 40층에는 스카이라운지가 마련되며,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스트리트형 근린생활시설이 조성된다. 지식산업센터와 함께 들어서는 근린생활시설은 도로변에 인접한 스트레이트형 상가로 조성돼 가시성과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오션센트럴비즈’는 다양한 기업체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맞춤형 특화 설계도 대거 도입했다. 기존 지식산업센터와 비교되는 층고가 최고 6.9M 높이로 시공돼 공간 활용도와 개방감을 높였다. 제조형 지식산업센터에는 건물 외부에서 화물 엘리베이터를 통하지 않고, 내부로 화물차량이 직접 진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도입된다. 여기에 사무실 앞까지 주차가 가능해 작업 동선을 최소화하고 하역시간을 단축시키는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동시에 적용된다. 사물인터넷(IoT) 오피스 시스템도 제공해 근무자의 업무 효율성 및 편의성을 높이고 기업체의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대규모로 지어지는 지식산업센터인 만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도입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공용회의실이 마련되며, 지상 1층에는 중앙수변공원이, 지상 5층에는 잔디광장과, 야외 농구코트, 풋살장 등 체육시설이 마련된다. 지상 6층부터 11층까지는 각 층별 테라스정원이 조성되며, 특히 40층에는 서해바다, 서해대교 평택항을 조망할 수 있는 옥상정원이 마련되는 등 쾌적한 업무환경과 휴게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일부 남서쪽 호실에서는 서해대교 오션뷰 조망이 가능하다.

‘오션센트럴비즈’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서남부권 및 충청권으로의 접근성도 매우 뛰어나다. 서해선복선전철 안중역(예정)과 포승평택선(예정), 서부내륙고속도로(예정) 등 다수의 광역 교통망이 개통 예정이다.

한편, 평택 ‘오션센트럴비즈’의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