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STIDC의 Datuk hashin bojet 매니저.
STIDC의 Datuk hashin bojet 매니저.

말레이시아 사라왁은 공학목재 공장 프로젝트에 1억2천만 링깃을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STIDC(Sarawak Timber Industry Development Corp)에 따르면 공장이 가동되면 연간 7,800만 링깃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TIDC는 프로젝트의 공동 협력을 위해 호주의 틸링팀버사와 조호레에 기반을 둔 우즈필드 글루램제조사와 협력했 다. 양 당사자는 공학목재 공장 프로젝트에 대한 합작 투자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1963년에 설립된 틸링그룹은 스마트프레임으로 알려진 고유한 공학목재 제품을 제조 및 유통을 한다. 우즈필드 집성재는 열대 활엽수 목재를 사용해 ‘글루램’ 기술을 도입한 선구자다. 회사는 말레이시아의 열대 활엽수를 사용한 글루램으로 말레이시아 및 해외에서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우즈 필드 글루램은 상업적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공학목재 제조기술 이전을 담당하고 틸링팀버는 공학목재 제품의 개발 및 시장 확보를 담당할 것이다. STIDC는 제안된 투자 및 자재 요구 사항을 촉진할 것이다. STIDC는 “공학목재 공장 프로젝트는 조림목으로 만든 고부가가치 제품을 진흥하려는 주정부의 약속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STIDC는 협력과 투자를 통해 녹색개발, 환경지속가능성 및 탄소저장을 촉진하려는 사라왁의 목표에 부합하는 주택 및 건물 건설에 공학 목재 사용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7년에 STIDC는 사라왁에서 산림조림의 설립, 개발 및 모니터링과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산림조림자원 부서를 설립했습니다. 사라왁 산림청에 따르면 사라왁의 약 52만헥타르에 빠르게 생장하는 상업용 수종인 아카시아 만기움이 심어져 있다. 주 당국은 총 면적이 약 230만 헥타르인 조림지(LPF)에 대해 40개 이상의 면허를 발급했다. 그러나 약 130만 헥타르만이 심을 수 있다. 조림된 숲은 2011년에 4,726㎥ 의 원목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2020년에 168만㎥로 증가했다. 그 해에 STIDC 데이터에 따르면 사라왁은 약 9,880만 링깃(선적 가치)에 해당하는 413,805㎥의 조림원목(아카시아 만기움)을 인도네시아에 수출했다.

반면 천연림의 원목 생산량은 2011년 961만㎥에서 2020년 242만㎥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사라왁 정부는 2025년에 100만 헥타르의 조림을 달성하도록 설정했다. 약 96,000ha의 조림된 산림이 산림인증 프로그램과 연계된 말레이시아 목재인증제도에 따라 인증을 받았다.

조림 프로젝트의 선구자 중 하나인 타안 홀딩스사는 주의 지속가능한 산림관리 정책에 따라 천연림의 감소된 원목 생산량을 보충하기 위해 합판 제조용 조림목을 점점 더 많이 활용하고 있다. /출처 : 더스타닷컴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