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최근에 100실 미만의 오피스텔의 인기가 수도권 분양 시장에서 치솟고 있다. 정부의 아파트 규제가 잇따르자 계약금(통상 분양가의 10%)을 치루면 즉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100실 미만 오피스텔에 투자 수요가 몰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올해 1~3월간 청약시장에서 100실 미만과 100실 초과 오피스텔의 청약 양극화는 심화되고 있다.

청약홈 자료를 분석해 보면, 100실 미만 4개 단지의 평균 경쟁률은 131.31대 1을 기록한 반면, 100실 초과의 11개 단지 평균 경쟁률인 28.89대 1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99실 이하 오피스텔은 전매가 가능해 실거주 수요뿐 아니라 투자 수요까지 끌어들이면서 당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최근 오피스텔 분양의 성패(成敗)는 ‘전매 가능’ 여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행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에서 분양하는 오피스텔은 100실 이상이면 소유권 이전 등기일까지로 전매가 금지된다. 하지만, 100실 미만이면 이러한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어 계약금만 납부하면 단기에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여기에 아파트와 비교해 청약 규제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점도 전매가 가능한 오피스텔 투자 인기 요인으로 지목된다. 오피스텔은 전국 청약이 가능한데다, 별도의 청약 통장이 필요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당첨자 선정 방식도 100% 추첨으로 진행돼 당첨을 노려볼 수 있다. 또한 분양권 상태에서는 보유 주택 수는 물론 취득세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때마침 서울 진출입의 관문인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에 새로운 주거형 오피스텔(아파텔)과 아파트(분양완료)가 분양에 나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 2차의 성공으로 지역 내에서 검증을 완료한 ‘안양 센트럴헤센 3차’로 만안구 안양동 일대에 지하 2층, 지상 23층 규모에 64㎡~75㎡의 중소형 평면 84실 오피스텔과 24세대 아파트로 구성된 주상복합건물이다.

3Bay 아파트형 설계가 적용된 오피스텔은 공간이 실속 있게 설계돼 탁월한 주거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가전제품 풀옵션을(냉장고, 김치냉장고, 드럼세탁기, 건조대, 전실 에어컨 설치) 무상으로 빌트인 제공하는 등 프리미엄 아파텔을 지향하고 있다.

실거주에 최적화된 주거공간을 완성하고자 최첨단 시스템도 갖췄다. 사물인터넷으로 연동되는 각종 가전기기를 비롯해 공간의 활용성과 개방감을 더해주는 빌트인 시스템 그리고 청결하고 위생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클린 시스템과 에너지 절약으로 가정의 경제성까지 책임지는 이코노미 시스템이 계획되어 있다.

우수한 입지도 돋보인다. 1호선 관악역 역세권 단지로 제2경인고속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강남권까지 30분대에 빠르게 연결된다. 단지 주변으로는 관악산과 삼성산을 비롯해 안양예술공원, 안양천 등 풍부한 녹지와 수변경관이 자리해 도심 속 쾌적한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자녀 교육을 위한 환경도 잘 조성되어 있다. 삼성초, 호암초, 만안초, 안양중, 양명고 등 각종 초중고교가 단지와 인접해 자녀들의 안심통학이 가능하며 평촌 학원가도 가까워 학습능률 향상이 기대된다. 자녀 교육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학부모들에게 좋은 선택지라 할 수 있다.

지역 내 개발 호재가 다양해 프리미엄도 예고된다. 월곶판교선의 만안역(예정)과 인접해 있으며 신안산선의 석수역, 덕정과 수원을 잇는 GTX-C 노선의 금정역과도 가까워 교통망 확충으로 인한 지가의 동반상승이 예상된다. 또한 박달동 일원의 스마트밸리 사업과 지역 내 노후주택을 재건축하는 주택정비사업이 추진돼 도시미관 개선 및 대규모 인프라 확충이 기대된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좋은 혜택들이 마련된 것도 ‘안양 센트럴헤센 3차’의 인기 요소다. 중도금 60%를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입주 시까지 초기 자금 부담을 덜어준다. 100실 미만 주거용 오피스텔이라 계약금을 치르고 전매도 가능하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다른 아파트 청약에도 제한이 따르지 않고 유주택자의 청약도 가능하다.

‘안양 센트럴헤센 3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사전에 전화 예약 후 홍보관을 방문하면 보다 신속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